[정치사회학]우리 사회의 언어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09.1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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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버마스와 의사소통행위이론에 대한 정치학적 접근의 레포트이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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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은 노동과 언어를 가진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상호주관성을 서로 확인하게 되며, 이는 우리가 사는 세계, 즉 ‘사회’를 이루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회 안에서 우리는 정당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언어의 특징은 자아실현과 소명의식의 성공 도구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원하고자 하는 이상에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나간다. 물론 노동도 마찬가지 이지만 말이다.
언어란 다른 동물과 구별 지어지는 것이며 나는 이것을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생각한다. 그렇지만 언어는 한마디로 딱 잘라 정의내리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그렇지만 이 과정에는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생리적 또는 물리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그렇게 때문에 언어를 한 마디로 정의내리기 보다는 관점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정의가 변화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할 것 이다.
무엇이든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그것에 관한 개념화의 단계라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의사소통행위이론을 들어가기 전에 의사소통에 관한 정의부터 내려야 하지 않을까? 의사소통은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정보와 이해가 전달되는 과정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즉 올바른 의사소통이라 함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고, 이해되어야 하기까지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것 이다.
의사소통 행위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하버마스의 학문을 연결 지어서 생각해 보겠다.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방대하고, 엄청난 학문적 업적물 이기 때문인지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하기가 어려웠다. 하버마스는 의사소통행위론을 시작하면서 의사소통행위론의 근본 개념을 설명했다. 그는 이 개념을 다른 행위개념들과 비교분석 하기 위해서 철학적 담론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개념수성적 절차를 끌어와 사용했다. 이를 요약하면 첫째, 목적론적인 전략적 행위로서 진리의 타당성이 요구된다. 둘째, 규범적 행위는 정당성의 타당성을 요구한다. 셋째, 연출적 행위는 대중 앞에서 이루어지는 주관적인 자기표현으로서 진실의 타당성을 요구받을 수 있으며 자기표현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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