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내포제시조와 경제시조의 비교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9.20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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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 경기지방의 대중화된 시조를 경제라고 한다면 이런 지방의 시조를 향제라고 하며 크게 충청도의 내포제, 전라도의 완제, 경상도의 영제로 나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중에서 경제와 내포제 시조를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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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시조의 역사
Ⅲ.시조와 관련된 문헌
Ⅳ. 시조의 종류 (지역에 따른 분류)
Ⅴ.내포제 시조
Ⅵ. 내포제 평시조와 경제 평시조의 비교
Ⅶ.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시조창 시조시를 가사로 하여 3장6구체의 시조형을 5박, 또는 8박 장단에 얹어서 부르는 음악을 말하며 시조창 또는 시절가라고도 부른다. 주로 시조창으로 통하고 있다.
은 우리나라 음악중 성악인 가곡, 가사와 더불어 정가라고 불리며 상당히 애호되어온 노래이다. 특히 시조는 가곡과 같이 어렵지 않아 음악에 소양이 없는 사람이라도 아무데서나 부를수 있는 음악이여서 현대의 대중가요와 같이 아무데서나 부를수 있는 음악이여서 어느음악보다도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이것이 한 지방에 오래 머물러 그 지방의 특색에 맞도록 토착화되기도 한다. 서울 경기지방의 대중화된 시조를 경제라고 한다면 이런 지방의 시조를 향제라고 하며 크게 충청도의 내포제, 전라도의 완제, 경상도의 영제로 나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중에서 경제와 내포제 시조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소동규, 김원실 명인 충청남도무형문화재 제17호 기능보유자
이 부른 내포제의 평시조와 이주환 명인 국립국악원 초기 원장
의 경제 평시조
Ⅱ.시조의 역사
시조시는 삼국시대부터 민요나 향가와 공존하면서 성장하였고, 고려를 거쳐 조선에 와서는 유학자들에 의해 더욱 발전된다. 시조시의 간결소박한 형태상의 특성이 검소와 담박을 숭상했던 유가들의 서정성을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적합했던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러한 시조시들은 조선 전기만 해도 오늘날의 가곡을 낳아준 대엽조에 얹혀져 불리었고 시조창이 가곡으로부터 파생하여 독립한 시조는 그 이후 영조무렵으로 추정된다.
Ⅲ.시조와 관련된 문헌
시조 곡조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은 영조 때의 학자 신광수의 석북집 관서악부에 나오는 시(詩)이다. 초창문개설태진 初唱聞皆說太眞 ... 처음에 노래를 듣고는 한결같이 태진을 말하는데,
지금여한마외진 至今如恨馬嵬塵 ... 지금도 마외 언덕의 태진의 죽음을 한하는 것같다.
일반시조배장단 一般時調排長短 ... 일반 시조에 장단을 배열한 것은,
내자장안이세춘 來自長安李世春 ... 장안에서 온 이세춘으로부터 비롯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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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_ _ , 「내포제 시조와 경제시조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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