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d 의 실현된 종말론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09.22
- 최종 저작일
- 2006.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Dodd 의 실현된 종말론에 대한 소고입니다.
목차
서 론
Ⅰ. Dodd의 실현된 종말론
Ⅱ. 실현된 종말론에 있어서 Dodd의 공헌
Ⅲ. Dodd의 실현된 종말론에 대한 문제점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Dodd의 실현된 종말론
실현된 종말론에서 도드는 하나님 나라가 메시야의 오심과 함께 이미 실현되었으며, 예수님의 능력 있는 역사와 가르침은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입증해 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또한 예수에게 있어서 하나님 나라의 실체가 현재적이며 예수는 그 나라의 실현을 그 자신의 사역 속에서 실현된 것으로 가르침으로서 이미 하나님 나라가 완전히 임하였다는 것이다. 종말은 미래에서 현재로, 대망의 영역에서 실현된 경험의 영역으로 옮겨진 것이라고 정리하고 있다. 예수는 먼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언하기보다는 자기가 살던 시대와 그 장소에서 하나님 나라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실현된 종말론은 미래적인 일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현재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가 하나님 나라를 사실상 시작하였으며, 그의 사역, 죽음, 그리고 부활이 왕국의 도래를 가능케 한 것이다. 도드에 따르면 예수는 미래에 크게 관심이 없었다. “미래 종말론”은 예수가 곧 바로 재림하지 아니하자, 유대 묵시 문학에 근거하여 후대 교회가 예수의 가르침을 재구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도드가 주장한 대로 후대의 삽입으로 간주할 수 없는 미래를 나타내는 명백한 사실이 성경에 많이 언급되고 있다. 후에 도드는 자신의 입장을 약간 수정하여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교훈 중 미래를 가르치는 요소가 어느 정도 있음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 나라가 미래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나타나는 실재라고 주장하므로 실현된 종말론의 견해를 강조한다. 그의 현재성을 강조하고 있는 성경적 근거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막 1:15의 ηγγικεν (가까왔다)이라는 단어를 마 12:28의 εψθασεν과 관련지어, 이 모두는 히브리어 “나가”와 아람어 “무타”로 부터 공통적으로 유래된 것으로서 “하나님 나라가 임하였다”라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거스리, 도날드. ꡔ신약신학2ꡕ 이중수 역. 서울 : 성서유니온, 1988.
래드, 죠오지. ꡔ마지막에 될 일들ꡕ 이숭구 역. 서울 : 엠마오, 1992.
래드, 죠오지. ꡔ예수와 하나님 나라ꡕ 이태훈 역. 서울 : 엠마오, 1993.
리델보스, 헤르만. ꡔ하나님 나라ꡕ 오광만 역. 서울 : 엠마오, 1994.
박형용, “예수님과 하나님 나라 실현” ꡔ신학정론 1권2집ꡕ 서울 : 목양, 1990.
보스, 게할더스. ꡔ하나님 나라ꡕ 정정숙 역.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최낙재, ꡔ하나님 나라ꡕ 서울 : 엠마오, 1994.
트래비스, S. H. ꡔ종말론 해설ꡕ 김근수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7.
페린. ꡔ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ꡕ 안재용 역. 서울 : 무림출판사,
1992.
홍창표, ꡔ하나님 나라와 종말론ꡕ 서울 : 하나, 1993.
후크마, 안토니 A. ꡔ개혁주의 종말론ꡕ 류호준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