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방통대 06년도 2학기 - 김현승 시인의 주제의식 변모양상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09.25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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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06년도 2학기 김현승 시인에 관한 과제물입니다.
열심히 자료조사 했으니 도움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 김현승의 생애.
Ⅱ. 본론
1. 제 1기 자연의 인간중심적 대상화
2. 제 2기 인간의 위상에 대한 질문.
3. 제 3기 ⌜견고한 고독⌟, ⌜절대고독⌟.
4. 제 4기 참회의 기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김현승의 생애.
다형 김현승(1913-1975)은 커피를 각별히 좋아하여 호를 다형(茶兄)이라 지었다.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줄곧 기독교적 분위기 속에서 살았던 그는 기독교를 소재로 하거나 내면화한 시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주로 그의 시에 대한 논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그의 시를 종교시로 연관해서 생각하면 안된다. 그의 시에서 보면 절대적인 신앙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중반에 쓰여진 시들을 보면 기독교적인 신앙과 신에 대해 부정하였다. 그리고 시대적으로 굴곡진 일제 강점기에 시인으로 등단하여 70년대 중반에 생애를 마감했다. 이렇듯 그의 시 세계는 다양한 특징을 가진다.
김현승의 시세계를 이루는 중심주제는 역사와 현실인식, 자연과 사물의 경고성탐구, 존재론적 고독의 문제, 초월과 구원의 문제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기의 시편에서는 주로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외부상황에 대한 관심을 후기 시에 이르러 인간내면, 존재에 대한 실존적 물음 등으로 옮아가 신에 대한 회의와 인간적 고독을 시적 주제로 보여주고 있다. 1934년 5월 <동아일보>에 두 편의 장시로 문단에 데뷔하여 광복이전까지 18편의 시를 발표하였는데, 이들 시는 생애의 말년인 1974년 ⌜김현승 시전집⌟이 간행될 때 ⌜새벽교실⌟이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합본되었다. 초기시는 그 시기가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상황에 놓여 있고, 시인의 출발기에 쓰여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후의 시세계와는 뚜렷이 구별되고 있으며, 민족적 울분을 직접적인 감정의 토로가 아니라 자연 이미지의 감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당시 1930년 시단의 모더니즘의 기교주의적 성향과 카프계열의 시들이 가지는 예술성 결여의 문제를 아울러 극복하려는 시적 태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사적인 의의를 가진다.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 시적의 삶과 인간적 삶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시인 특성론 - 국학자료원
김현승의 기독교시 연구 - 박몽구
김현승 시의 ‘고독’과 은유의 수사학 - 금동철
김현승시의 ‘가을’ 연구 - 윤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