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비평]사회비평
- 최초 등록일
- 2006.09.28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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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비평의 개념, 문학과 사회의 관계, 사회비평의 대표자들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사회비평
1. 사회비평의 개념
2. 사회주의비평의 연원
3. 문학과 사회의 관계
4. 사회주의 리얼리즘
(2)마르크스주의비평
Ⅲ.대표자
(1)루카치 ( 1885 ~ 1971 )
1. 루카치의 반영론(내용과 형식의 변증법)
2. 루카치의 비평 이론
(2)골드만
(3)알튀세르 (1918 ~ 1990)
(4)부르디외 ( 1930 ~ 2002 )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사회학의 독창성은 사회와 문학 작품간의 관계들을 구축하고 기술하는데 있다. 작가는 사회에 의해 규정되고, 사회를 사회를 반영하며, 사회를 표현하고, 그 사회를 변모시키기고자 하기 때문에 사회는 작품 이전에 존재한다. 사회는 작품 속에 존재하는 바, 우리는 그 속에서 사회의 흔적과 묘사를 다시 발견해낸다. 독서의, 독자의 사회학이 있기 때문에 사회는 작품 이후에 존재하는데 사회와 문학관의 관계를 처음으로 분석한 것은 20세기가 아니다. 이미 19세기에 스따엘 부인과 텐을 포함하는 비평가들과 헤겔, 마르크스 같은 철학자들은 그 이후로 전개된 모든 사회학이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따르게 될 원칙들을 제시했던 것이다. 20세게 초, 뒤르켐의 작업에 맞추어 랑송은 <문학사와 사회학>(《형이상학과 도덕지 Revue de Métaphysique et de Morale 1904》)에 관해 자문하고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주도하는 어떤 논쟁에 관한 참고문헌들이 엄청나게 쌓이고 문학 사회학은 우선적으로 텍스트를 연구하는 사회비평과 같이 여러 분야로 나누어지게 된다.
Ⅱ. 본론
(1)사회비평
1. 사회비평의 개념
역사주의 비평이 문학을 바라보는 손쉬운 방법으로 널리 사랑받을 무렵 또 다른 시각의 방법이 등장하는데 전자와 같은 맥락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사회, 문화 비평이 그것이다. 이는 역사적 방법을 대체로 수용하면서도 구별되는 점이라고 한다면 문학작품에 대해 `가치평가`를 내린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사회를 변화, 발전시킬만한 중요한 사상, 즉 힘을 포함하고 있어야 좋은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는 관점이다.
“그동안 철학자들은 세계를 해석하려고만 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한 마르크스의 논리가 그대로 적용된다. 역사 비평이 실증적인데 반해 사회 비평은 이념적이며 상호(문학과 사회) 의사소통적이다.
참고 자료
사회비평 관련 서적과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