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캐릭터란..
- 최초 등록일
- 2006.09.28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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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에 대한 전반전인 글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1.캐릭터의 정의
2.캐릭터의 특징
3.캐릭터의 사용 목적별 구분
4.캐릭터 사업(Character Licensing Business)
5.캐릭터 산업
6.캐릭터 산업의 특성
7.캐릭터의 효용가치
8.성공하는 캐릭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소
9.성공적인 캐릭터들의 특징
10.맺는 말
본문내용
2.캐릭터의 특징
캐릭터산업의 기본적인 특징은 가상의 이미지를 판매한다는 것이다. 구매자가 해당 캐릭터로 포장된 상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바로 수용자 커뮤니케이션상의 캐릭터 역할이 구체화된다. 구매자로서의 수용자는 캐릭터 자체가 발현시키는 가상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을 수신하고, 그 커뮤니케이션에 쌍방형(interactive)호환체계를 독자적으로 설정한다. 그리하여 자신과 캐릭터를 동일화시키는 환상을 기초로 캐릭터상품의 구매를 실행한다.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다른 세계의 가능성을 수용자는 구매행위를 통해 자신과 연계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캐릭터는 그 자체 이미지를 양산시켜 온 기존 스토리를 기반으로 수용자에게 끊임없는 인터페이스를 강화하고, 그러한 작동과정을 통해 더 많은 수용자와 접촉하는 공간을 확대한다.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산업적, 그리고 문화적 특징은 대부분 희석되고, 쉽게 판단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캐릭터는 기존 문화산업의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상품들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며, 그로부터 그 상품들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강화시킨다.
3.캐릭터의 사용 목적별 구분
캐릭터는 그 기능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주인공으로서의 캐릭터이고 두 번째는 매체로서의 캐릭터이다.
물로 이 두 개의 구분을 넘나드는 캐릭터도 적지 않다. 그러나 어느 쪽에 속하던지 분명한 것은 캐릭터가 어떤 기능을 하던지 생명력을 갖지 못한다면 그 역할을 다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캐릭터가 생명력을 갖기 위해서는 형태의 특징을 물론 이름, 나이, 가족관계, 복장 , 동작 등에 특징을 부여하고 적절한 이미지 관리를 통해 사회의 구성원들로부터 사랑받는 존재가 되도록 출생과 성장의 정 과정이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① 애니메이션 캐릭터(Animation Character)
② 기업 캐릭터(Corporate Character)
③ 브랜드 캐릭터(Brand Character)
④ 이벤트 캐릭터(Event Character)
⑤ 캠페인 캐릭터(campaign Character)
⑥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 (Promotion Character)
⑦ 팬시 캐릭터(Fancy Character)
⑧ 스타 캐릭터(Star Character)
4.캐릭터 사업(Character Licensing Business)
그 역사가 70여 년밖에 되지 않는 `캐릭터 사업`은 미술적 창작물을 상품화한 것으로, 매우 독특하고 새로운 사업이다. 캐릭터를 고안, 창작한 저작권자가 직접 상품화를 하거나, 캐릭터 사용권을 타인에게 허용(Licensing)하여, 캐릭터 상품을 제작 판매(Merchandising)하도록 하는 모든 사업을 총칭한다. 대개의 경우는 캐릭터 사용권을 타인에게 허용하고, 이에 대한 캐릭터 사용료(Royalty)를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