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 (스포츠 상품)
- 최초 등록일
- 2006.09.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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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 마케팅의 마케팅믹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발표와 수업용으로 좋습니다.
목차
스포츠 제품의 3차원
스포츠서비스의 특징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
각 단계의 특징
수명주기 연장 전략
포트폴리오 분석
스포츠 제품믹스
소비자의 혁신수용과정
본문내용
제품(Product)의 개념
인간의 기본적 욕구 또는 2차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시장에 출시되어 소비의 대상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 제품
물리적 제품(라켓, 신발, 글러브 등)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수영강습, 프로야구 등)이나 서비스를 포함한다. 또한, 스포츠선수, 운동처방, 아이디어, 개인적 기술까지도 스포츠 제품으로 간주한다.
스포츠서비스의 특징
항상 무형적이며 순식간에 주관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Intangibility).
생산과 동시에 소멸된다 (Perishability).
대부분 집단적으로 소비되며, 소비자만족은 사회적 촉진에 영향을 받는다 (Social facilitation)
소비의 전 과정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Inconsistency).
마케터는 전형적인 핵심제품을 통제하지 못하며, 확장제품에서도 한정된 통제력을 갖는 경우가 많다.
마케터는 핵심제품보다 확장제품에 더 많은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소비재인 동시에 산업재이다.
보편적인 소구력을 가지며, 우리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다.
각 단계의 특징
도입기 : 막대한 투자, 소수의 참가로 제품 인식을 위한 존재와 혜택 알리는 것이 필요.
성장기 : 참가자와 수입의 급증, 경쟁자의 진입, 시장성장 유지를 위한 적절한 시장확대전략 필요.
성숙기 : 참가자와 수입증가율이 감소, 시장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품 개발 필요.
포화기 : 신규 참가자가 거의 없고, 최고의 경쟁, 싫증 내기 쉬운 단계로 마케팅믹스의 수정 필요.
쇠퇴기 : 참가자와 수입이 급격히 감소하며 확장, 석화, 종료로 나뉘어 지는 기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