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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민주주의 비판

*진*
최초 등록일
2006.10.08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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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맞은 고대 정치 사상 기말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민주주의 이념
1)자유와 평등
2.플라톤과 민주주의
1)플라톤의 민주주의 비판
2)플라톤이 민주주의를 비판하게 된 배경
3.아리스토텔레스와 민주주의
1)민주주의에 대한 비판과 비교
2)아리스토텔레스의 최선의 국가
Ⅲ. 結論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論

1989년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1991년 소련정권의 붕괴는 전체주의와 자유민주주의간의 체제 경쟁에서 민주주의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체제경쟁간의 승리는 자유민주주의체제를 역사상 인류가 실행하고 운영해온 정치체제 중에서 가장 우월한 정치체제라 인식하게 하였고 자유민주주의체제의 실현은 많은 국가의 지향점이 되었다.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그 구성원을 개별적 개인들로 하며, 이들의 지배자는 그 자신들이거나 이들의 대표자이고, 국가의 목표는 이들 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는 점에 동의하는 것이다. 이처럼 민주주의가 20세기에 들어 인류의 보편적인 지향점으로서 자리 잡게 된 사실과는 대조적으로 민주주의 정치이념과 제도를 발전시킨 서양에서는 지난 2000년 동안 극히 최근에 이르기까지 거의 대부분의 정치가나 사상가 들이 민주주의를 부정적인 체제로 인식해 왔다. 강정인 『민주주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8) p126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등 근대 사상가뿐만 아니라 고대 민주주의가 실현된 아테네에서조차도 민주주의가 확산되면 필연적으로 가난한 자가 권력을 가지게 될 것을 싫어한 아리스토텔레스처럼 온건한 비판자에서부터 민주주의를 부적절한 지배형태라고 비난하고 그 대신 가장 뛰어난 자에 의해 통치되는 체계라는 끝없는 호소력을 지닌 체계를 옹호하는 철저한 반대자 플라톤 로버트 달/조기제 옮김 『민주주의와 그 비판자들』 (문학과 지성사, 1999) p40-41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였다. 민주주의의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데모크라티아 democratia’이다. 이 단어는 인민people을 의미하는 ‘데모스demos’와 지배role를 의미하는 ‘크라토스kratos’의 합성어이다. 즉 민주주의는 ‘인민에 의한 지배’로 정의되는 정치체제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이러한 인류의 지향점인 민주주의 이념인 ‘인민에 의한 지배’에 가장 절대적이면서 충실하게 실현된 정체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면 고대정치사상의 원류를 이루고 있는 두 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비판했는지, 그리고 그들이 지향했던 바는 무엇이었으며 어떠한 이유에서 관점의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며 이 보고서를 구성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호진 『한국의 도전과 선택』 (서울: 도서출판 나남, 1997), pp. 49
김용민, 자유민주주의와 휴머니즘 (Liberal Democracy and Humanism)
아리스토텔레스/이병길 옮김 『정치학 politics』(박영사, 2002) p105~106
레오 스트라우스, 조셉 크랍시/김영수외 옮김 『서양정치철학사Ⅰ』(인간사랑, 1992) p226
강정인, 민주주의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7) p.34
D.D.라파엘/김용환 옮김 『정치철학의 문제들』(서광사, 1986) p182
강정인 『민주주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8) p126
로버트 달/조기제 옮김 『민주주의와 그 비판자들』 (문학과 지성사, 1999) p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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