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음악]러시아의 음악에 관한 논문
- 최초 등록일
- 2006.10.0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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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의 음악에 관한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1) 러시아 음악의 역사
본론
1)근대 이전 음악
2)근대 음악 (러시아음악가와 작품연구)
3)현대 음악
4)정교회 성가
5)민요
결론
1)러시아 음악의 발전이유
2)나의 생각
3)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러시아 음악의 역사
러시아는 제1기, 즉 식민지시대까지도 러시아음악의 역사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전통에 대한 현대적 평가가 필요하다. 즉 흑해연안의 고고학적 발굴이 구소련에 의해 이루어지고 그 성과가 러시아민족의 과거를 알아내는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는 이상, 제1기는 이민족의 음악이든 아니든 러시아음악사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제2기의 원시 이교시대의 경우는, 19세기 중엽부터 그리스정교 지배에 대한 강력한 토속사상으로서 음악상으로도 문제시되어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1913)은 원시주의에의 출발점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이 제2기 이후부터 러시아 남부는 훈족을 비롯한 다른 동양민족의 유럽원정로로 끊임없이 그들의 말발굽 아래 짓밟혔으나 대·소 러시아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동슬라브족은 그 고난을 잘 이겨냈으며, 한편으로는 아시아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리스에서 많은 것을 배워 독특한 음감각을 형성하고 그것을 19세기까지 전해왔다. 이 기간의 역사는 민속음악의 변천이라는 형태로 민요의 설명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제4기에 이르러 러시아 예술음악의 역사는 비롯되었다. ① 유럽음악 도입기: 표트르 1세의 러시아 근대화정책은 광공업의 발전과 부국강병책에 힘을 기울이면서 군악대 등도 조직되었다. 이어서 2대의 여제시대에는 궁정과 살롱이 설치되는 동시에 국외에서 훌륭한 음악가들도 초청되었다. 그 가운데는 만프레디니와 같은 이탈리아 바로크의 거장도 들어 있었다. ② 전(前)글린카시대: 18세기 후기부터 글린카의 《이반 수사닌》(1836)이 작곡되기 전까지이다. 이 시기에는 벌써 유럽의 작곡기법을 습득한 많은 러시아인 작곡가와 뛰어난 연주자가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인물은 보르트냔스키이다. ③ 낭만주의시대: 이는 보통 `국민주의`로 불리고 있으나 국민주의라고 명확히 지적할 수 있는 것은 그 사상적 측면에 한한다. 전기는 글린카의 오페라 《루슬란과 류드밀라》(1842)와 다르고미슈스키의 《석상(石像)의 손님》(遺作)으로 대표된다. 전자는 국민오페라가 나아갈 지침으로, 후자는 사실주의 모색의 제1보로서 평가되고 있다. 1861∼1863년의 농민개혁과 더불어 러시아의 근대화는 프로이센형에 접근하여 옛 권력을 온존(溫存)한 채 20세기를 맞이하였다. 이 후기낭만주의에서는 페테르부르크에서 활약한 무소르크스키, 발라키레프, 보로딘, 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5인의 작곡가(소위 5인조)와 모스크바의 차이코프스키, 타네예프 등의 작품이 뛰어났다.
참고 자료
(이야기 클래식 명곡, 아름출판사, 1992;pp116-117)
(이야기 클래식 명곡, 아름출판사, 1992;pp114-115)
(안종배, 교양인을 위한 서양음악소사, 음악춘추사, 2000;pp134-136)
세광음악출판사, 위의 책, 1380쪽
이성삼, 《서양음악사》, 정음문화사, 1988, 289-290쪽
에버렛 헬름, 위의 책, 197쪽
인터넷 사이트 “유니러시아” “naver”
“러시아 문화의 이해” 장진헌 편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