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혁명기 손문의 사상과 활동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10.10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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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은 역사이래 방대한 영토와 인구를 다스려 왔으며 독자적인 문화를 가지고 수천년을 이어왔다. 이러한 중국은 19세기에 접어들어 서구와의 교역을 시작하면서 충돌을 가져왔고 청조의 무능과 부패에 서구와의 갈등까지 겹쳐 여러 가지 사회적 불안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당시의 정세는 뜻있는 사람들을 각성시켜 단계적 개혁 풍조가 전개 되었으나 개혁만으로는 근본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청조타파를 지향하는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 인물이 바로 손문이다. 그의 개혁사상이 집대성 된 것이 삼민주의인데, 무능한 이민족 국가인 청조의 타파를 지향하는 민족주의와 전제군주국가를 타도하고 세계의 조류에 순응하여 공화국을 수립하려는 민권주의, 그리고 경제발전 달성을 위한 민생주의가 그 주된 내용이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손문의 사상적 내용과 그와 관련해 추진해나갔던 그의 혁명당시의 활동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머리말
2. 손문사상 형성의 배경
1) 환경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3. 삼민주의의 내용
1) 민족주의(民族主義)
2) 민권주의(民權主義)
3) 민생주의(民生主義)
4. 신해혁명기 손문의 활동
1) 흥중회(興中會) 조직
2) 중국 동행회(中國同盟會) 조직
3) 반청 무장투쟁
5. 맺음말
본문내용
1) 민족주의(民族主義)
손문은 중국이 자족주의나 종족주의는 강해도 민족주의가 약해 단결력이 부족했고 이로 인해 국가주의 사상이 약화되 후에 청조에 이르러서는 반식민지 상태를 면치 못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손문은 민족주의가 국족주의이며 중국인들로 하여금 민족과 국족에 대한 새롭고 강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민족주의를 되살리는 길이라고 하였고 먼저 시대적 봉건체제를 극복하고 민족적인 규모의 단결을 꾀하는 것을 추구했으며 이 방법으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재인식해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했다. 손문의 초기 민족주의는 반만이 중심내용이었으나 후에는 통일된 근대 국가 건설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민족주의는 다수의 인민을 의식적으로 동질화 시켰고 민족의 운명을 깨달아 발전적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손문은 유럽의 세계주의는 영토 확장을 위한 제국주의이며 그들의 침략은 세계주의는 있으나 민족주의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이러한 유럽인들에 대해 “전쟁이란 야민인이 하는 짓이며 전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 도덕이라 볼 수 있으니 이 도덕이야 말로 참된 세계주의의정신이다.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민족주의를 기초로 삼아야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민족주의는 세계주의의기초로 역대 평화사상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그는 잃어버린 민족의식을 다시 찾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손문의 삼민주의에 관한 고찰 -1996, 숙명여대 김정애(석사)
손문의 삼민주의 연구 -1986, 경북대학교 진동환(석사)
손문의 초기사상 형성에 관한 소고 -1977, 고려대학교 육은균(석사)
손문의 신삼민주의사상 형성에 대한 일고찰 -1990, 숙명여대 문현정(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