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세의 수도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수도원의 역사, 부패, 개혁, 기독교 세력과 카노사의 굴욕, 수도원의 사례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의견역시 창의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자료, 독창성과 알찬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수도원의 시작
2. 베네딕트 수도원의 제도
3. 수도원의 부패
4. 클뤼니 수도원의 개혁
5. 기독교의 세력팽창과 카노사의 굴욕
6. 시토교단
7. 기독교 내부갈등과 이단
8. 프란체스코 수도원
9. 도미니크 수도원
10. 수도승승의 전도
11.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Monastery)은 ‘홀로’라는 헬라어 ‘모노스’에서 유래되었고, 의미는 ‘세상과 떨어져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삶을 사는 행위’로 이해된다. 수도원 운동은 초대교회 때 핍박을 피해 은둔한 것과 4세기 이후 세속화된 교회로부터 구별된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다.
최초의 수도원은 이집트의 성 안토니우스(?~356)와 성 파코미우스(290?~346)로부터 유래한다. 4세기 초, 안토니우스는 극도의 금욕생활을 하여 큰 명성을 얻었고, 추종자들이 그의 주위에 모여들어 사막에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파코미우스는 수도승을 위한 공동체 수동원 생활을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이집트의 수천 기독교인을 대규모 수도원 공동체로 조직하고, 복종의 미덕을 크게 강조하는 규율을 만들었다. 또한 육체노동이 수도원 생활의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하였으므로 그의 추종자들은 여러 노동집단으로 조직되어 가능한 많이 일을 하도록 되어있었다. 그들은 그들의 잉여생산물을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러나 서방교회에서의 수도원의 역사는 6세기 초 이탈리아의 성 베네딕트(480?~543)가 확립하였다. 그는 로마와 나폴리 사이에 있는 몬테 카시노에 수도원을 설립하였고, 그곳에서 약 520년경에 수도승을 위한 『성스러운 계율』을 작성하였다. 이집트의 수도원생활과는 대조적으로, 베네딕트의 계율은 중용과 안정이라는 고전적인 이상에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청빈과 순결, 복종의 이상에 따라 매우 엄격한 삶을 영위하여야 했다. 식사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모자람이 없었으나, 매우 소박하고 검소했다. 그러나 각 수도원은 수도승들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충분한 토지를 기증 받고 있었다. 이처럼 베네딕트 수도원은 주변의 사회가 아무리 크게 붕괴한다고 하더라도, 자체의 질서 잡힌 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자급자족적이고 독자적인 공동체가 되었다. 게으름을 방지하기 위해 수도승은 매일 여러 시간 육체노동을 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대부분의 힘든 밭일은 예농에게 맡겨져 있었다. 베네딕트는 예배모임을 수도원 공동체의 존재 이유 그 자체로 간주하였다. ‘하느님을 경배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라.’ 라고 그는 적도 있다.
참고 자료
수도원 관련 논문, 서적들
김영재, 『기독교교회사』, 이레서원, 2004.
․브라이언 타이어니/시드니 페인터 공저, 이연규 역, 『西洋中世史』, 집문당, 2002.
․민석홍, 『西洋史槪論』, 三英社, 2001.
․페르디난트 자입트, 차용구 옮김, 『중세의 빛과 그림자』, 까치, 2000.
․칼 수소 프랑크, 최병걸 역, 『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은성,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