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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 쉐퍼와 니버의 사상비교 연구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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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0.13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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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들었던 이상원 교수님의 프란시스 쉐퍼와 라인홀드 니버 연구라는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쉐퍼와 니버의 사상 비교 연구 리포트 입니다. 총 6page로 되어 있으며
참고 문헌은 이상원 교수님의 저작인 프란시스 쉐퍼의 기독교 세계관과 윤리 책과 라인홀드 니버라는 두 책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세기의 뛰어난 기독교 사상가였던 프란시스 쉐퍼와 라인홀드 니버에 대한 대략적인 개관들을 살펴 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이 리포트로 A+을 받았습니다.

목차

I. 쉐퍼와 니버의 세상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
1. 삶의 통합점의 상실을 기초로 한 쉐퍼의 서구 세계 진단
2. 인간의 이기성을 기반으로 세계를 인식한 니버의 서구 세계 진단
II. 서구의 문제점의 해결에 대한 쉐퍼와 니버의 생각
1. 역사적 기독교가 제시하는 신관과 신관에 근거하는 인간관의 회복을 주장하는 쉐퍼
2. 자기 초월로 귀결되는 니버의 해결
III. 사회 윤리에 있어서 니버와 쉐퍼의 윤리관의 차이
1. 인간성 회복과 올바른 법의 통치로 귀착되는 쉐퍼의 사회 윤리
2. 힘의 정의 논리로 귀결되는 니버의 사회 윤리
IV. 쉐퍼와 니버의 사상의 업적과 한계
1. 쉐퍼의 업적과 사상의 한계
2. 라인홀드 니버의 사상의 의의와 한계
V.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기독교 사상가를 언급한다면 아마 프란시스 쉐퍼와 라인홀드 니버를 한 번 정도는 반드시 언급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프란시스 쉐퍼와 라인홀드 니버는 20세기 기독교 사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 위대한 사상가로 언급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두 사람의 사상을 이 짧은 페이퍼에 다 담을 수는 없겠지만. 20세기의 위대한 두 사상가의 사상을 정리하면서 두 사상가가 가졌던 서구 사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그리고 시대의 분석 그리고 방법론 등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정리하면서 두 사상가의 사상적 업적과 그 한계를 정리하며 쉐퍼와 니버의 사상을 비교하고자 한다.

I. 쉐퍼와 니버의 세상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

1. 삶의 통합점의 상실을 기초로 한 쉐퍼의 서구 세계 진단

쉐퍼는 삶의 통합점을 상실한 현대 서구 문화와 기독교의 현실을 진단하면서 유럽에 있어서 1890년 그리고 미국에 있어서 1925년을 서구 사상의 발전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인 ‘절망의 선’이라고 명명하였다. 쉐퍼에게 있어서 이 절망의 선의 개념은 이 시점을 기준으로 절대적 보편자인 하나님의 객관적 존재를 인정하지 않음으로 사실상 삶의 통합점을 상실한 진리관의 변화의 시점으로 삼은 것이다.
좀더 자세히 쉐퍼의 논지를 살펴 보면 쉐퍼는 삶의 통합점이 사라짐으로 인해서 모든 진리를 상대적일 수 밖에 없으며, 어떤 절대적으로 타당한 규범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헤겔이 제시하며, 이것이 키에르 케고르에 의해서 초월의 세계로 신앙의 도약을 통하여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려고 했지만 결과저으로 초월의 세계가 비 이성의 영역임으로 의사 소통 자체가 불가능하며, 통합점의 핵심인 규범이 없는 비 이성의 영역임으로 통합점을 제시할 수 없었다고 진단한다.

2. 인간의 이기성을 기반으로 세계를 인식한 니버의 서구 세계 진단

1차 세계 대전 후 니버는 철저하게 국가이기주의에 따라서 전후 처리를 하는 윌슨대통령을 보면서 기독교적 자유주의의 피상성에 대해서 강한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그리고 또한 그는 목회를 하던 디트로이트에서 산업화된 미국의 실상을 볼 수 있었으며, 산업 사회의 발전 뒤에 있는 비인간화된 현상을 인식하였다. 목회 때 본 산업 귀족들의 위선과 말과 행동과의 격차는 니버의 현실주의 태동에 모체가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상황들 속에서 니버는 인간은 결국 자기 이익이라는 동기에서 움직이고 행동하는 존재라는 것을 알았다. 즉, 니버에게 있어서 인간은 윤리적인 이상을 추구하면서도 철저하게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이기심은 집단에서는 집단 이기 주의로 드러난다. 집단이기주의는 개인적인 이기주의보다 더 강력하기 때문에 개인이 아무리 선하더라도 집단주의를 이길 수 없으며 더 나아가 개인은 집단 이기주의의 실현을 통하여 자기 실현을 한다. 국가의 집단 이기주의는 마르크스주의가 이야기하는 계급 이익조차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 집단 이기주의의 절정은 국가라고 니버는 주장한다.

참고 자료

이상원저, 프란시스 쉐퍼의 기독교 세계관과 윤리 (서울: 살림, 2003)
이상원저, 라인홀드 니버 - 정의를 추구한 현실주의 윤리학자 (서울: 살림, 2006)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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