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래지향적인 스포츠
- 최초 등록일
- 2006.10.14
- 최종 저작일
- 2006.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래지향적인 스포츠에 대하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나라도 여유와 풍미의 시대를 맞이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체육 ․ 스포츠의 개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체육 ․ 스포츠가 다양한 기능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키는 문화적 의의를 주축으로 전개되어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체육 ․ 스포츠가 종전의 관점(교육, 훈련, 경기)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관점(즐거움, 건강유지, 커뮤니티 형성)으로 변화될 것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저는 스포츠라 불리는 축구, 농구 등의 스포츠의 미래의 발전방향이 아닌 요즘 사회적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e-sports, RC모형자동차, R-sports로 대표되는 로봇축구 등 컴퓨터 게임과 기계를 가지고 경기를 하며 즐기는 미래지향적 스포츠들의 등장과 현재의 위치, 전망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메카니즘에서 벗어나 복합스포츠레저시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스포츠의 첫 번째로는 e-sports(Electronic Sports)를 들 수 있습니다. e-sports라 하면 좁은 의미로는 게임대회, 리그 등을 지칭하며, 넓은 의미로는 프로게이머, 게임해설자, 방송국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Electronic Sports의 약자로, 뛰고 달리는 등의 스포츠와는 달리 인터넷상에서의 즉, 네트워크 게임을 이용한 각종 대회나 리그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타크래프트(그림 1. 참고), 카트라이더(그림 2. 참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림 . 스타크래프트 게임 화면
그림 . 카트라이더 게임 화면
이 중 스타크래프트는 기존의 어떤 모의전략 게임에 다른 세 종족, 즉 테란 ․ 프로토스 ․ 저그를 등장시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종족 가운데 한 종족을 선택해 우주의 지배권을 놓고 싸움을 벌이는 게임입니다. 베틀넷이라는 세계적 인터넷 망에서 다른 나라의 유저들과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sports의 등장은 지난 98년 프랑스 월드컵을 앞두고 한 방송사에서 컴퓨터 게임을 이용해서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하였습니다. FIFA 98이라는 축구 게임 안에서 컴퓨터가 각각의 나라를 맡아서 가상 경기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결과를 예측했습니다. 예측과 결과가 상당히 일치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가상 경기의 예상외의 성공은 게임 중계라는 시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게임 방송이라는 시장을 개척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한 e-sports가 지금과 같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배경에는 온게임넷이라는 게임 방송국과 “임요환”이라는 스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2000년도부터 온게임넷은 독자적으로 게임 리그를 만들어 기업과 스폰서쉽을 맺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고, 중 ․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