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매개환경과 도상문자(아이콘) icon characters 프리젠테이션
- 최초 등록일
- 2006.10.14
- 최종 저작일
- 2006.01
- 1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컴퓨터 매개환경에서 나타는 다양한 아이콘 현상과 사례를 소개하고
그 의미를 발표하는 프리젠테이션 자료
다양한 이모티콘과 아이콘 등에서부터 언어의 음운이나 형태 변이 등등
다양한 컴퓨터 인터넷 사회의 언어의 변화에 대해 잘 나타나 있는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컴퓨터매개환경과 도상문자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론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론2
탈개인화와 집단화
말소리의 반영
음운, 형태 변이
새 말의 유형
이모티콘의 유형
도상문자(icon characters)란?
한자의 생성
아이소타입과 블리스심볼
표음문자(phonograms)에서 표의문자(ideograms)로
자기생산(autopoiesis)하는 텍스트
도구로서의 문자
본문내용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론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SIP theory)
사회적 실재감은 매체 이용자의 주관적 판단
대인간 정감을 획득하려는 욕구는 동등함
관계의 형성 및 발전을 위해 시간(time)이 필요함
CMC에서 오히려 FTF 이상의 친밀한 관계 형성 가능
이모티콘(emoticon)- 비언어적 단서(감정표현)의 전달이자 네티켓
통신어의 국어사전 등재에 대한 김광해 교수(서울대)의 찬성 입장
멜(메일), 방가(반가워), 설녀(서울에 사는 여자), 시러(싫어), -여(-요, 졸려여. 없어여), 열라(매우, 졸라), 잼난(재미난, 재미있는), 추카추카(축하한다), 토욜(토요일)’같은 예들이 그것이다. 이들은 이미 놀이 공간이 아닌 곳까지도 슬슬 세력을 넓혀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허용해야 할지, 나아가서는 국어사전에 올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놓고 고민이 된다. 이 고민에 대한 답은 간단하다. 당연히 올려야 한다. 외국인이 우리말을 배우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찾아 볼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조선일보. 2001. 7. 24.)
WERV U BIN? - Where have you been?
B4(before), BBL(be back later), BCNU(be seeing you), CUL8R(see you later), HAND(have a nice day), H8(hate), IMHO(in my humble opinion), NE1(anyone), RUOK(are you okay?), TX(thanks), WAN2TLK(want to talk?) XLNT(excellent), XOXOX(hugs and kisses), LOL(laugh out loud).
도상문자(icon characters)란?
ASCII 문자의 형태를 이용해 사물을 지시하는 CMC 고유의 표현
발화 맥락 정보를 전달하는 유사언어적 표현(paralinguistic expressions)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행위와 유사
감정 표현 및 통제의 기능
자기생산(autopoiesis)하는 텍스트
도상문자- 텍스트- 화자(speaker)는 상호 지시하는 관계
화자는 도상문자를 사용함에 따라 텍스트에 자신을 육화(肉化)시킴
텍스트는 화자,독자를 안으로 끌어들여 유기적 완결성을 추구함
도상문자는 육화된 텍스트가 자기생산한 결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