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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사상을 기본으로 한 일제교육의 비판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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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0.15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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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익인간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일제교육을 비판한 것입니다. A+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홍익인간사상에 의한 삼균제도란 무엇인가?
3. 일제시기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자.
4. 홍익인간사상 - 삼균제도에 의한 민족교육의 입장에서 비판을 해보자
5. 맺는 말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근대국가수립과 일제교육비판[1].hwp
교육의 역사는 현재 이 시대의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깊은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러한 역사가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네 교육이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는 갑오개혁(1984)을 전후이다. 갑오개혁은 국가적으로 전통적인 유교교육의 형태에서 벗어나 서구의 신교육을 취하여 근대교육체제로 나가자는 취지를 가지고 시작했지만, 일본의 목적 없는 침략으로 인해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이러한 이유로 일제강점기 시대의 우리나라의 교육은 교육사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교육은 인간 개인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제는 "내선일체" 의 기조위에서 교육목표를 조선의 "황민화" 에 두었다. 강점 직후 조선교육령에서는 조선에서의 교육목적을 "충량한 국민"으로의 양성에 두었으며 이것은 일제의 교육정신이 담긴 "교육에 관한 칙어" 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조선인에게 보통교육과 실업교육을 중심으로 약간의 전문적 기술을 가르치는 전문교육만 허용되었다. 보통교육을 통하여 일본어 교육을 강화하여 실업교육을 통하여 하급 지식을 갖춘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한 것이다.
근대들어, 신문 · 텔레비전 등 매스컴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일본의 사회 인사들의 망언은 가히 눈을 뜨고 볼 수가 없다. 일제강점기에 조선인에 대한 일본의 교육이 아니었더라면 지금의 한국의 교육은 없을 것이었다느니, 한국 교육에 공헌을 했다느니, 한국은 일본에 감사를 해야 한다느니 하는 자화자찬식의 망언은 말도 안 되는 터무니없는 주장에 불과 할 뿐이다.
우리나라는 일본으로 인해 “홍익인간사상” 에 기본을 두는 교육의 근간을 이룩하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우리 교육의 자주성을 확립하고자 했던 뿌리는 약화되었다. 이로써, 이제부터 우리나라의 민족교육을 주장하던 상해임시정부의 건국정신인 "홍익인간사상에 의한 삼균제도" 에 대해 설명하고, 상해임시정부의 입장에 서서 일제시기의 교육정책들이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로 인하여 발생되었던 문제점들을 비판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권성아. 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 - 근대민족국가의 형성과 홍익인간교육(집문당,1999)
2. 윤완. 한국교육사의 이해(원미사,2002)
3. 정호표. 김병희 공저. 교육사상사(교육과학사,2001)
4. 브리태니커 사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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