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비교 분석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6.10.2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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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해서
낭만주의 주요인물에 대해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비교 분석
목차
Ⅰ.고전주의(Klassik)의 정의
Ⅱ. 시대적 배경
Ⅲ. 독일의 고전주의
1. 고전주의 문학 주요 인물
①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elmann 1717-1768)
②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③ 쉴러 (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
2. 고전주의 철학 주요 인물
①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②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3. 고전주의 건축 주요 인물
① 쉰켈 (Karl Friedrich Schinkel 1741-1841)
Ⅳ. 고전주의의 의의
Ⅰ.낭만주의(Romantik)의 정의
Ⅱ. 시대적 배경
1. 초기 낭만주의
◉ 상상력과 이로니(Ironie)
2. 후기 낭만주의
Ⅲ. 독일의 낭만주의
1.낭만주의 문학 주요 인물
① 횔덜린 [1770.3.20~1843.6.7] Johann Christian Friedrich Hölderlin
② 클레멘스 브렌타노 Clemens Brentano(1778-1842)
③ 하이네 [Heine, Heinrich, 1797.12.13~1856.2.17]
2. 낭만주의 회화 주요 인물
① 룽게 [Runge, Philipp Otto, 1777~1810]
②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Ⅳ.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낭만주의(Romantik)의 정의<br />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적인 문예사조로 발전하여 고전주의를 극복한 문학의 흐름을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계몽주의와 고전주의 문학관에 도전하는 미학적인 반대조류를 지칭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과 관계를 맺고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전 유럽에 탄생한 예술적 경향이다. 개성을 구가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진 특색이다. 미술상으로는 고전주의, 바로크에 대해서도 이 경향은 언급되지만, 일정하고도 명확한 양식을 낳은 것은 아니다. 조각 분야에서는 프랑스와 뤼드, 건축에서는 이른바 신고딕 양식과 상통하는 바가 있는데, 회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낭만주의라는 단어는 그 자체가 작품의 주제나 내용을 어느 정도 대변하고 있다. 낭만주의(Romantik) 는 로망쩌(Romanze)와 로망(Roman)이라는 프랑스 문학의 장르 명치에서 유래되었는데, 로망쩌는 12세기 초엽에 라틴어가 아닌 프랑스 로망어로 쓰인 모든 문학작품을 가리켰고, 로망은 중세문학에서 로망어로 쓰인 이야기를 가리켰다. 그런데 이 때에 쓰인 이야기는 비현실적이거나 환상적인 요인이 많아서 장르명칭 외에 현실과 동떨어진 공상적이고 환상적이고 과장적’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이 18세기에 독일에서는 로망의 형용사인 romanisch와 romantisch.....................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조사」, 지명렬 外,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
「독일문학사」, F. G Hoffman und H. Roesch, 신일사, 1994.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조창섭 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문예사조사」, 문덕수와 황송문, 국학자료원, 1997.
「미학사전-행크만」`도서출판 예경`
http://myhome.shinbiro.com/~jmjh/index2.html#come...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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