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와 고전파
- 최초 등록일
- 2006.10.3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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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일반적인 특징
① 1600년경 작곡자가 악기를 정하지 않았다.
② 1750년경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악기를 제시했다.
③ 기악의 특성을 완전히 인식할 수 있었던 시대이다.
④ 즉흥연주: 기악곡에서 주로 이용, 독주 기악뿐만 아니라, 숫자표 저음의 실연이나 장식적인 연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즉흥적인 처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⑤ 숫자표 저음(바소콘티뉴오): 모든 합주 음악에서 특히 저음부를 강조하는 기법, 베이스에 멜로디가 있다.
⑥ 주제의 변주 양식이 큰 영향을 끼쳤다.
⑦ 반복진행(동형진행): 형태가 같은 진행, 조바꿈에서도 종종 사용되었다.
⑧ 합주매체
⑨ 조율: 말기에와서 건반악기의 평균울 조율 기법을 사용,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1. 일반적인 특징
① 1600년경 작곡자가 악기를 정하지 않았다.
② 1750년경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악기를 제시했다.
③ 기악의 특성을 완전히 인식할 수 있었던 시대이다.
④ 즉흥연주: 기악곡에서 주로 이용, 독주 기악뿐만 아니라, 숫자표 저음의 실연이나 장식적인 연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즉흥적인 처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⑤ 숫자표 저음(바소콘티뉴오): 모든 합주 음악에서 특히 저음부를 강조하는 기법, 베이스에 멜로디가 있다.
⑥ 주제의 변주 양식이 큰 영향을 끼쳤다.
⑦ 반복진행(동형진행): 형태가 같은 진행, 조바꿈에서도 종종 사용되었다.
⑧ 합주매체
⑨ 조율: 말기에와서 건반악기의 평균울 조율 기법을 사용,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목차
1. 일반적인 특징
2. 바로크 시대의 악기들
3. 기악형식
4. 악파 및 작곡가
본문내용
1. 일반적인 특징
① 1600년경 작곡자가 악기를 정하지 않았다.
② 1750년경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악기를 제시했다.
③ 기악의 특성을 완전히 인식할 수 있었던 시대이다.
④ 즉흥연주: 기악곡에서 주로 이용, 독주 기악뿐만 아니라, 숫자표 저음의 실연이나 장식적인 연주, 주어진 주제에 대해 즉흥적인 처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⑤ 숫자표 저음(바소콘티뉴오): 모든 합주 음악에서 특히 저음부를 강조하는 기법, 베이스에 멜로디가 있다.
⑥ 주제의 변주 양식이 큰 영향을 끼쳤다.
⑦ 반복진행(동형진행): 형태가 같은 진행, 조바꿈에서도 종종 사용되었다.
⑧ 합주매체
⑨ 조율: 말기에와서 건반악기의 평균울 조율 기법을 사용,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2. 바로크 시대의 악기들
① 건반악기: 숫자표 저음 부분 및 독창곡에 사용(바소코티뉴오 사용)
② 클라비코드: 금속쇄기가 현을 때려서 소리가 남, 소리가 약하지만 강약의 미묘한 뉘앙스를 표현할 수 있다.
③ 하프시코드: 두건반이 있다. 갈고리가 기계적으로 줄을 잡아당김으로써 소리가 남, 강하지만 강약의 미묘한 소리는 낼 수 없다. 독주 연주가들이 가장 좋아했던 매채
④ 피아노: 고전부터 사용
⑤ 오르간: 다양성 및 위력 면에서 월등히 뛰어남, 교회음악과 관련, 독주나 반주에 사용
⑥ 현악기: 형태면에 있어서 상당한 변모를 보여줌
⑦ 비올족: 바이올린에 밀림
⑧ 바이올린족: 크레모나 3대 가문(니콜로 아마티, 주세페 바르톨로메오 과르네리,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
⑨ 류트: 스페인에서 기타를 대신 사용
⑩ 관악기: 목관 악기로는 오보에, 바순, 플루트, 금관악기로는 트럼펫, 호른, 트럼본(대규모 합주에 이용)
⑪ 타악기: 팀파니- 유율악기, 유일한 타악기, 오케스트라에서만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