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작가, 작품, 독자 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11.01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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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와 작품 그리고 독자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3가지의 관련성과 상호적인 관계에 대해서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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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작품은 작가와 작품, 독자의 상호관계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작품의 창작주체로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상상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작가의 다양한 경험과 허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조된 작품은 불특정 다수의 독자들에게 수용․비판되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작가의 창작의도와 문제의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독자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작가의 문제의식과는 전혀 상관없이 독자의 경험과 사고방식으로 작품을 이해하기도 한다. 이렇게 독자의 적극적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지만, 독자들의 수용의식은 너무나도 다양하다.
사전적 의미를 보자면, 작가란 시나 소설, 다른 문예물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한다. 또는 자신이 생각한 어떤 이야기나 형체 등을 남들에게 보여주거나 읽게 함으로써 그에 따른 대가를 받는 직업이다. 또 작품이란 예술에 국한 된 것은 아니지만 만든 물건, 혹은 예술 작품 등을 가르킬 때 자주 쓰이는 말이다. 독자란 작품을 읽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흔히 책을 읽는 사람을 말한다.
작가는 작품으로 독자에게 다가가며 독자 또한 작품을 읽음으로서 작가에게 다가간다. 이렇게 작가와 독자는 작품을 통해서 서로에게 끊임없는 접촉을 한다.
작가, 작품, 독자는 모두 문학의 요소로서 여러 가지 관점을 통해 엮여있다. 관점에는 표현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 형식주의적[절대주의적]관점, 종합주의적 관점이 있다. 표현론, 반영론, 효용론적 관점은 외재적 관점이며 형식주의, 종합주의적 관점은 내재적 관점이다. 표현론적 관점은 작품을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등 창조적 정신능력이 나타난 것으로 본다. 즉 작가의 개성적 체험을 연구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반영론적 관점은 문학작품이 현실의 반영(모방론적 관점)이라고 보며, 작품과 대상세계(현실세계)와의 관계를 따지는 관점이다. 효용론적 관점은 실용적, 수용론적 관점이라고도 하며, 문학이 독자에게 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 실제적 이익을 준다는 관점이다. 작품이 주는 감동이 무엇이며 작품의 어떤 요소가 감동을 유발했는지를 연구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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