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아우구스티누스
- 최초 등록일
- 2006.11.0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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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철학 아우구스티누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와 업적
2. 하나님과 세계
3. 윤리학
4. 윤리 이론의 현실적 타당성과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철학은 중세, 즉 크리스트 사후부터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을 일컫는다. 중세철학은 기독교와 철학이 결부된 기독교 철학이다. 그러므로 중세철학의 주제는 크리스트교와 신앙의 정당화이며, 이를 위해 신학과 철학의 관계의 문제로 집약된다. 이때의 주요 철학자들은 대부분 성직자였는데 이들이 바로 교회의 대표적 사상가로, 교회에 충실하고 성스런 생활을 함으로써, 당시의 교회에서 신앙의 증인으로 존경받던 교부들이며 그들은 교부철학을 완성 시켰다. 이 교부철학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430)인 것이다. 그는 기독교의 신앙을 처음으로 통일성 있게 체계화시킨 인물로 신과 인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기독교적 윤리이론을 내세웠다. 이제 그의 저술『고백록』을 읽고 그 책에 깃들어져있는 사상을 살펴보고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 이론의 핵심은 무엇이며 그가 바라본 기독교세계와 선과악, 그리고 인간의 삶은 무엇인가에 대한 윤리적인 탐구의 결과에 대하여 현실적인 타당성을 고찰해 보는 것은 기독교 윤리에 대한 탐구와 삶의 기준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일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생애와 업적
아우구스티누스의 인물과 생애는 45세에 쓴 『고백록 Confessions』에 잘 나타난다. 그는 당시 로마의 속주 누미디아에 속해있던 히포레기우스로부터 약 72㎞떨어진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가정은 중산층이었는데,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말년까지 이교도로 남아 있었으나 어머니 모니카는 열성적이고 경건한 그리스도교도였다. 어린 시절 어머니의 교육으로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의 이름에 대해 경외심을 품었고 그 영향이 지속되었다. 하지만 그는 젊은 시절 실제로 기독교적 삶과는 대치되는 방황의 한때를 보내며 방탕한 생활을 삼았다. 『고백록』에서 소년 시절 남의 정원에서 배를 훔친 일을 배가 고파 먹기 위해 훔친 것이 아니라 훔치는 죄가 좋아서 죄를 저질렀다고 고백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하지만 재능이 뛰어났던 그는 그 후 수사학 공부를 위하여 카르타고로 보내졌다가 후에 로마와 밀라노에서 공부하게 된다. 19세 때 그는 키케로의 글 『호르텐시우스』를 읽고 크게 감동을 받게되는데 그 때부터 그는 철학에 대한 정열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러한 그의 눈에 비친 가톨릭 교회의 신앙은 문화인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비철학적이었다. 결국 빛과 어둠이라는 이원론(二元論)을 주장하는 마니교의 합리주의와 미적 종교성에 끌려 마니교에빠져들게 된다. 그는 9년 동안이나 마니교를 믿고 천한 출신의 여자와 결혼을 하였다. 그러나 마니교 지도자들의 지적 수준이 낮아 아우구스티누스의 물음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마니교에 대한 열정은 오래가지 못했다.
참고 자료
중세 기독교 철학사 상·권, 에티엔느 질송.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pp109~119.
아우구스티누스, 이석우, 믿음사, 1995.
중세철학사, F.코플스톤, 서광사, 1988 pp166~129.
서양철학사, 스털링 P.램프레히트, 을유문화사, 1963, pp 163~273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WS. 사하키안, 박영사, 2001, pp95~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