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세계의 표현 : 후기인상주의화가의 대표적인물-빈센트 반 고흐
- 최초 등록일
- 2006.11.0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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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기인상주의 화가 중 대표적 인물 빈센트 반 고흐에 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후기인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
빈센트 반 고흐의 작가 세계와 작품 세계에 대해
본문내용
후기인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
19세기 말에 기계 문명이 발달하면서 대량 생산 때문에 수공예는 갈수록 가치가 떨어지고 수공기술 역시 전반적인 쇠퇴가 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손으로 만든 소박한`것에 대한 기호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열망은 새로운 감각의 `신미술`로 떠오르게 된다.
서양의 전통에 동양의 전통이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이념을 제공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들은 건축 양식에서부터 미술에도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어쨌든 산업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불안의식과 정신적인 가치에 대한 향수가 1880년대부터 한층 뚜렷하게 미술가들로 하여금 작가의 내면세계에 대한 표현을 추구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내면세계의 표현과 관련된 후기 인상주의 화가중 대표적 인물이 바로 빈센트 반 고흐이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가 세계와 작품 세계에 대해
내덜란드 태생의 빈센트 반 고흐는 짧고 드라마틱한 일생으로 ‘저주받은 화가’의 전설적 인물로 널리 알려진 화가이다. 일생에 단 두 점의 그림만을 팔 수 있었던 고흐에게는 다행히도 정신적, 물질적으로 큰 힘이 되어 주었던 동생 테오가 있어 약 10년간의 작업 기간 동안 유화,드로잉, 수채화 등을 합쳐 천 점에 달하는 작품을 완성할 수가 있었다.
목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청년이 된 그는 삼촌의 주선으로 ‘구필 화랑’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그는 이곳에서 미술 작품을 대하면서 밀레와 바르비종 화파들의 그림을 좋아했으나 아직 화가로서의 인생을 생각하고 있지는 않았다. 그가 본격적으로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 것은 한 여자에 대한 실연과 종교, 선교사로서의 일들을 거친 후인 1881년, 그의 나이 28세 때였다. 이 무렵 그가 즐겨 그리던 소재는 농부나 소박한 네덜란드의 풍경이었다. 그는 신앙에 가까운 신념으로 땅을 갈고 일하는 농부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참 모습을 전달하려고 했다. 그래서 지극히 당연하게 도미에나 밀레 같은 화가를 좋아했고 귀스타브 도레에 관심을 가졌으며, 헤이그 화파와 그 중에서도 특히 요제프 이스라엘을 좋아했다. 이 무렵 고흐는 파리에서의 인상파라고 불리는 그룹에 대해 들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