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회감상문]현대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11.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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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verything just coincident? - The American composer Jogn Cage
Steffen Schleiermacher 피아노 lecture 콘서트
- 현대음악의 분석적 측면에 대한 고찰 -
각종 인용자료 활용하였음. 주석있음.(각주)
목차
1. 서론
2. 본론
(1) Steffen Schleiermacher 의 연주와(John Cage) 그에 대한 Lecture
(2)현대음악 감상에 있어서 중요한 Parameter
Ⓐ 형식( Form )
Ⓑ 짜임새 ( Texture ), 음색 ( Timbre )
Ⓒ 리듬( Rhythm )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3월 18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열린 현대음악 시리즈 중, Steffen Schleiermacher 의 피아노 lecture 콘서트를 감상하였다. 그때만 해도 현대음악의 이해라는 수업의 초반부였고, 지금까지의 삶 속에서 현대음악이라는 분야에 관한 존재감조차 가지지 못한 이른바 문외한이었던 나에게 있어서, 무조적 성격이 매우 짙었던 이 음악회는 내가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형태의 음악의 가능성을 크게 일깨워 주었다. 태어나 처음으로 참석한 현대음악이라는 주제의 음악회. 길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짧지도 않았던 그 시간은 편하게 음악을 감상하는 시간이 아닌, 내내 신경을 집중시키면서, 온통 궁금하고, 새로움에 감탄했던 시간이었다. 음악회이자 lecture였던 연주회를 마치고 나오면서, 나의 소감은 그야말로 " 물음표(?) " 였다. - 그때의 나에게 있어 그 연주회는 감상이라기보다 경험이라고 표현해야 할 정도로 생소하고 난해했기 때문이다. - 이런 점에 있어서 과연 앞으로 나는 현대음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현대음악을 들으면서 어떤 점에 주목하여 음악을 감상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게 되었고, report를 쓰면서 현대음악의 분석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서 내 생각을 전개시키기로 하였다.
2. 본론
(1) Steffen Schleiermacher 의 연주와(John Cage) 그에 대한 Lecture
그는 6곡의 곡을 연주하였고, 곡의 연주 중간 중간에 글이나, 사진, 악보 등을 제시해주면서 여러 가지내용을 lecture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그가 연주한곡은 Ophelia ( 1946 ), Two Pieces for Piano ( 1946 ), In a Landscape ( 1948 ), Music for Piano 1~3 ( 1952~3 ), One ( 1987 ), Etudes Australes ( 1975 ) 이었는데, 역시나 현대음악이어서 그런지 대체적으로 무조적 성격이 짙게 나타났고, 리듬이나 연주기법에 있어서도 현대적인 요소가 많았다. 그가 강의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 하자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김숙현. 현대음악의 특수주법에 관한 고찰. 서울大學校,
한수령, 「現代音樂 分析方法에 대한 硏究」, 서울大學校,
오희숙,『20세기 음악 1』, 심설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