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김동인 문학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11.0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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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 작가생애, 작품연보, 작품경향, 작품소개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작가 소개
(1) 김동인의 생애
(2) 김동인의 작품 연보
2. 김동인의 작품 경향
3. 김동인의 작품 분석
(1) 자연주의
1) 감자
2) 태형
3) 발가락이 닮았다
(2) 낭만주의
1) 배따라기
(3) 유미주의
1) 광염소나타
2) 광화사
(4) 민족주의
1) 붉은산
III. 결론
본문내용
1.1. 김동인의 작품 경향
흔히 자연주의와 유미주의 혹은 탐미주의로 일컬어진다. 특히 그의 작품이 문학사 속에서 갖는 의의는 자연주의 문학의 확립, 단편소설의 기반 구축, 유머, 파라독스 등을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하였고 문장의 혁신을 보여주었다는 점으로 요약된다. 그의 자연주의관은 서구의 자연주의 개념과는 일치하지 않고 있으나 사실적, 설화적 형식을 넘어 단일한 구성을 추구하였다.
문장 혁신에 있어서 대명사 He, She 등을 `그`로 표기하였고 과거 시제를 사용하여 우리 문학 안에 시간성의 확립을 작품으로 보여 주었다. 그러나 조동일은 이러한 문체가 언문일치에 가까운 것이 아니라 일본어투의 변형일 뿐이며 새로운 형태의 문어투를 만들어 구어로부터의 거리를 더 띄어놓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그의 유미주의는 식민지라는 구체적 현실 속에서 약해진 지식인의 자아를 세계의 횡포 앞에 무력하게 던져버리게끔 유도하는 악영향을 줄 수도 있었다. 근대문학의 이해에서 당대의 식민지라는 특수상황을 염두에 두지 않고는 그 문학적 가치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김동인의 냉소적인 자연주의는 식민지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이 결여되어 지식인적 허위에 갇혀 버리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의 초기작과 유미주의 계열의 작품이 남녀를 축으로 한 연애중심의 사건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도 당시까지의 한국 소설이 지닌 한계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다.
○ 자연주의 : 「감자」(1925) 「태형」(1922)「발가락이 닮았다」(1931)
○ 낭만주의 : 「배따라기」(1921)
○ 유미주의 : 「광화사」(1930), 「광염 소나타」(1930)
○ 민족주의 : 「붉은 산」(1932)
참고 자료
감자」 김동인, 신원문화사, 1992
「김동인 - 작가의 생애와 문학」강인숙,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