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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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개 요 》
Ⅰ. 서 론
A.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A.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교육의 개념과 본질
2.교육의 중요성
3.교육의 정의와 작용
B. 문화의 개념 및 적용
1.인간이해 수단의 문화
2.문화의 올바른 이해
C. 교육사회학의 이론
1.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2. 기능이론
3. 갈등이론
D.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
1.문화정체성(cultural identity)과 교육
2.문화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와 교육
3.갈등관계
Ⅲ. 결 론(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Ⅰ. 서 론---A.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의 특징을 어떻게 파악하던 문화와 교육의 중요성과 연관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증대되고 있음은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시대적 추세이다. 오늘의 시대는 문화경쟁력의 시대, 교육경쟁의 시대, 교육폭발의 시대, 지식-정보사회인 독특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인구의 폭발적 증대현상을 보이며 사회적 기대또한 동시에 상승되게 되었다. 그렇기에 개개인의 문화와 교육의 경쟁력은 개인의 자기실현과 복지향상의 수단을 넘어서 국가발전과 민족중흥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조가 타나나고 있는 것이다. 19세기까지만 해도 문화와 교육의 장은 주로 개인의 자기완성과 자기발전이라는 관점에서 고찰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문화와 교육의 장은 국가와 사회의 보존과 발전을 위한 원동력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인식되고 있다.
이와같은 시점에서 이번 기회를 통하여 문화와 교육의 정의와 기능 특별히 불가분의 관계인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한 의의와 한계점을 분명히 짚어볼 수 있게 된 것에 너무나 감사할 뿐이다. 문화와 교육의 잘못된 시각과 흐트러진 관계의 한계를 넘어서서 갈등관계 극복을 위해 어떠한 방향책이 제시되어야 할 지 아니면 방향책이 제시되지 못할 지라도 그 분명한 긴장관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본다는 것은 분명 평생교육의 이념을 강조하는 이 시대에 올바른 교육자로 남는 자로서의 삶에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Ⅱ. 본 론
---A.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교육의 개념과 본질
교육이란 문자를 순수 우리말로 풀어보면 가르칠 교(敎)자와 기를 육(育)자로 되어있다. 가르치고 기름의 뜻은 ‘가르치다’와 ‘기르다’의 두 개 동사가 명사화하여 합성된 것이다. ‘가르치다’는 ‘갈다’와 ‘치다’ 또는 ‘가르다’와 ‘치다’가 합쳐서 이루어진 합성동사이다. 우리만 ‘가르치다’의 종합적 의미는 시비선악을 골라 판단하여(가르다), 나쁘고 거친 것을 다듬어 착하고 아름답게 하는 것(치다)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가르치다’의 종합적 의미는 시비선악을 골라 판단하여(가르다), 나쁘고 거친 것을 다듬어 착하고 아름답게 하는 것(치다)이라고 볼 수 있다. 어원상에서 진정한 의미의 교육은 두 사람의 인격이 하나가 되어 아름다운 목적으로 향하여 같이 발전하며 전진해 가는 삶 그 자체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이란 “밖에서 안으로 주는 일이 아니고 아동 자신 속에 숨어 있는 내적 가능성을 안에서 밖으로 발전하는 힘을 도와 이끌어내고, 이를 구체화, 현실화, 문화화시키는 일”이다. 즉, 교육은 지식의 주입이 아니고 이미 주어져 있는 능력을 계발하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이러한 생각을 일찍이 밝힌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다. 교육은 마치 임신부를 도와 아이를 순산하게 하는 산파에 비유하여 그는 교육을 산파술이라 하였다.
산파술이란 비유에 해당하는 동양의 귀한 말에 쵀탁동시지(啐啄同時之)가 있다. 쵀(啐)는 병아리가 달걀 속에서 껍질을 쪼는 것이다. 탁(啄)은 밖에서 어미 닭이 달걀 껍질을 쪼는 것이다. 적기에 안팎에서의 동시 쪼음이 있을 때 병아리의 새 생명이 탄생한다. 어미 닭의 쪼음이 필요하나 그것은 하나의 조건에 불과하다. 두 마리의 새가 부리로 동시에 쪼아 새로운 생명을 탄생하게 한다는 뜻이다. 암탉이 알을 품으면 약 20일만에 병아리가 된다. 이것을 알고 암탉은 밖에서 안으로 알 껍질을 쪼아 주고, 이에 맞추어 병아리는 알 안에서 밖으로 쫀다. 이렇게 약 3일이 지나면 껍질이 자연스럽게 벗겨지고 새 생명의 병아리가 태어난다는 아름다운 자연의 신비를 노래한 말이다. 산파술, 쵀탁동시지 등의 표현은 敎育이 따뜻한 작용임을 깊이 깨닫게 하여 주고 있다.
---2. 교육의 중요성
우리는 인간을 윤리적 동물, 사회적 동물, 종교적 동물, 경제적 동물, 공작적 동물, 예술적 동물등으로 부른다. 그러나 이보다 더 적절한 표현은 ‘교육적 동물(homo education)`이다. 즉,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비로소 인간이 된다. 인간은 교육을 받아야만 제 구실을 할 수 있는 동물이라는 뜻에서 교육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이것은 이간의 다섯 가지 특성, 즉 인간의 미완성, 가치지향성, 교육기간의 장기성, 행동양식·문화내용의 재획득성, 경험의 전달성으로 풀이할 수 있다.
맹자(孟子, B.C. 372-289)는
참고 자료
【참고문헌】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김귀성·노상우 공저/ 2001
2. 문화의 이해/ 일지사/ 전경수 저/ 1994
3.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교육철학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김명희 외11저/ 1996
4. 실천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유정아 저/ 2003
5. 교육의 이해/ 동문사/ 한방교·윤길근 저/ 2004
6.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김동일 저/ 2004
7. 칸트의 교육이론/ 학지사/ 김영래 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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