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훗설 현상학의 발전과정과 그 의의

*대*
최초 등록일
2006.11.14
최종 저작일
2006.01
14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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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상학의 시초와 현상학을 정립한 훗설의 현상학 발전과정과 그 의의에 대한 리포트
교수님이 논문 형식으로 쓰라고 해서 책 찾아보고 열심히 한겁니다. A+ 받았으니 내용에는
자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문
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2. 현상학이 나오게 된 배경

Ⅱ. 훗설의 현상학 속으로
1.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현상학
2. 훗설 현상학 개관(槪觀
3. 훗설 사상의 발전
(1) 훗설 현상학의 출발
(2) 논리학에서 인식론으로
(3) 현상학적 환원
(4) 순수의식
(5) 상호주관성
(6) 생활세계의 현상학

Ⅲ. 훗설 현상학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상학이란 아무 전제에도 구애되지 않는, 소위 무전제성 위에 그 자체로서 자명한 철학을 말한다. 이미 우리가 체험해 왔고 그동안 그렇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한 재연구를 하는 학문인 것이다.
서양의 사상사에 있어서 ‘현상학(現象學, phänomenologie)’이라는 용어는 18세기 독일의 철학자 요한 하인리히 람베르트(J. H. Lambert)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람베르트에게 있어서 현상학이랑 “가상(Schein)과 그 변형태들에 대한 이론”을 의미한다. 람베르트와 동시대에 살았던 칸트(I. Kant)도 『순수이성비판(Kritik der reinen Vernunft)』의 서론에서 현상학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칸트에게 있어서 이 용어는 “감각적인 인식의 원리들의 타당성과 한계들을 규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예비적인 분야”로 정의되고 있다.
람베르트와 칸트에게서 사용된 현상학이란 용어는 헤겔(G. W. F. Hegel)의 사상에서도 나타난다. 아마도 헤겔은 20세기 이전까지의서양사상사에 있어서 현상학이라는 용어를 가장 중요하게 취급한 사람일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그의 유명한 저서 『정신의 현상학(Phänomenologie des Geistes)』의 제목에서 현상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잘 나타난다. 이 저서에서 그는 한 개인의 정신이 스스로를 절대정신으로 인식해 나가는 과정을 탐구하고 있다. 헤겔은 이러한 자기인식과정의 여러 단계들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러한 나타남(현상)을 개념적으로 파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에서 현상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 밖에도 어떤 특정한 학문분야 내지 학문방법으로서 현상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사람은 많지만, 우리가 오늘날 현상학이라는 용어와 관련하여 가장 먼저 떠올리는 사람은 역시 에드문트 훗설이다

참고 자료

오용득 『현상학과 해석학』2003
키다 켕 『현상학의 흐름』, 역 : 이수정, 이문사 1989
리차드 커니 『현대 유럽철학의 흐름』, 역 : 임헌규․곽영아․임찬순, 한울사 1992
박정호 외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1996
윌리엄 S. 『서양철학사』, 역 : 권순홍, 문예사 1989
R. J 앤더슨 『哲學과 人文科學 』, 역 : 양성만, 문예사 1988
한전숙, 『현상학의 이해』, 민음사 1984
훗설 『현상학의 이념』, 역 : 이영호, 삼성사 1977
전경갑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한길사 1993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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