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싱 드라마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11.1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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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문학에서의 극작가 레싱에 대한 드라마 이론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
2.드라마 이론
(1) 시대적 배경
(2) 함부르크 연극론
(3) 비극과 희극
3. 작품소개
미스사라 삼푸손,현자나탄
본문내용
독일의 극작가·평론가. 독일 계몽주의의 대표작가. 작센주(州)의 카멘츠 출생. 목사의 아들로서 1746년 라이프치히대학에 신학공부를 목적으로 입학하였으나 언어학·철학·시학에 주력하였다. 그 후 베를린으로 가서 계몽주의자들과 가까이 지냈으며 그 영향으로 비극적인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프랑스 고전극의 모방을 피하고 주인공에 대한 연민의 정(情)을 환기시키는 독일 최초의 시민 비극 《미스 사라 샘프슨(Miss Sara Sampson, 1755)》을 발표했다. 고트셰트의 프랑스 고전극에 대한 맹목적 추종을 비난하고 셰익스피어극을 모범으로 해야 한다고 역설 했다. 희곡 《필로타스(Philotas, 1759)》는 7년전쟁에서 취재한 것으로, 프랑스 고전극을 중개하지 않고도 고대를 모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이 극은 <3일치의 법칙>을 지킨 것이다. 1776년 함부르크국민극장의 설립과 함께 고문으로 초빙됐으나 이듬해 11월에 극장문을 닫았고, 이 때 연극미학론(演劇美學論)인 《함부르크 희곡론(1767~69)》을 썼다. 1772년에는 비극 《에밀리아 갈로티(Emilia Galotti)》를 완성했다. 이 작품은 그리스 비극의 구성을 당대(當代)에 살린 독일 고전극의 선구가 되며, 뒷날 F. 실러의 《간계와 사랑(Kabale und Liebe, 1784)》의 창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단편은 라이마루스가 계시종교, 그리스도의 신성(神性) 루터파의 교회적 신앙 등을 반박한 것인데, 이에 맞선 전통파의 목사 괴체가 반격을 하자, 레싱은 라이마루스의 견해를 전폭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사상의 자유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맞서 논전을 전개했다. 이 논전이 칙명(勅命)으로 금지되자, 레싱은 《현자(賢者) 나탄(Nathan der Weise, 1779)》이라는 관용의 미덕을 주제로 한 희곡을 통해 자기의 소신을 피력했다. 그의 저서로는 《고고학서간(1768~69)》 《고대인은 사신(死神)을 어떻게 형상화했는가(1769)》 《우화론(1759)》 《인류의 교육(1780)》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윤도중,레싱.드라마와 희곡론,유로서적,2002
김종대,독일 희곡 이론사, 김종대, 민중사,1986
송도준 외,독일대표희곡선집, 송동준 외,열음사,2001
http://de.yahoo.com/
http://www.lessingmuseum.de/index2.html
http://www.spanhak.de/0072.htm
http://www.z-leipzig-nachts.de/index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