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람시의 헤게모니와 자립형 사립고
- 최초 등록일
- 2006.11.1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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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람시의 헤게모니론에 비추어 한국의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논의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자립형 사립고
1. 등장배경
2.‘학력사회’ 한국과 자립형 사립고
Ⅱ 그람시의 이론으로 본 자립형 사립고
Ⅲ 그람시의 이론이 갖는 한계점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는 상품으로서의 시장에 내다 팔 학생과 지식을 생산한다. 다시 말해 자립형 사립고는 마치 하나의 기업과도 같으며 현재의 체제 유지에 유리한 학생들을 사회에 많이 배출하기 위해 우수한 학생들을 선점하여 기르는 독과점 기업과도 같다.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은 교육이 인간의 능력을 계발하지 못하고, 자아실현을 돕지도 못하고, 자본가 계급을 위해 상품을 생산하는 노동력만을 생산할 때 생겨난다. 즉 학생들의 학습이 사회 ․ 경제적 지위 획득을 위한 도구적 가치를 지닐 때 생겨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자립형 사립고는 학교 그 본연의 목적을 상실한 채 더 나은 사회에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기존의 기득권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존재한다고 하겠다.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의 중심에 놓여있는 것이다.
‘학력사회’라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기존 체제에 대항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임을 예고한다. 또한 학교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대립하는 공간임을 감안할 때, 자립형 사립고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만 존재하는, 따라서 기존 체제를 옹호할 수밖에 없는 사회인만을 육성한다. 하지만 그람시가 주체적 자각을 통해 지배계급이 지닌 헤게모니에 대항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처럼 자립형 사립고를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수단으로 이용하지 말고, 비판적, 주체적인 시각으로 기득권 세력의 숨은 뜻을 파악해서 그것에 대항하는 헤게모니를 생성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깈부태 『한국학력사회론』, 내일을 여는 책, 1995.
오욱환 『사회변화를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2005.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4.
주세페 피오리, 신지평 역 『그람시』, 두레, 1991.
『교육희망』 (http://news.eduhope.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