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의 이해]제2바울서신
- 최초 등록일
- 2006.11.17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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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성서의 제2 바울서신에 대한 개요,저자,목적,기록시기,개요,주요내용 등의 내용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데살로니가 전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2.골로새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3.에베소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4.디모데전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5.디모데후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6.디도서
1)저자
2)기록장소/시기
3)목적
4)주요내용
5)개요
본문내용
Ⅰ.데살로니가 후서
1) 저자
데살로니가 후서의 외증은 전서보다 더 충분하고 초기의 것임을 볼 수 있다. 디다케, 익나디우스의 로마인에게 보내는 서신, 폴리캅의 빌립보인에게 보내는 서신, 순교자 저스틴의 트립포와의 대화, 비엔과 리욘의 서신 등에서 데살로니가후서를 언급하며 이것이 바울의 저서임을 인정하고 있다. 우리는 내증이 외증을 지지한다는 믿는다. 데살로니가 후서에서 저자는 두 번이나 자신을 바울이라고 밝히고 있다(살후1:1; 3:17).
2) 기록 장소 / 시기
사도행전의 이야기가 정확한 것이라고 믿는다면, 데살로니가후서는 바울이 고린도에 머물러 있을 때 쓰여 졌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가 그 이후에 다시 만났는지의 여부가 알려져 있기 않기 때문이다. 바울의 상황은 대체적으로 데살로니가전서를 썼을 때의 상황과 동일하다. 데살로니가전서는 데살로니가후서보다 시간적으로 먼저 씌어졌음이 틀림없다. 왜냐하면, 데살로니가 전서속의 자서전적 부분을 볼 때 바울이 데살로니가를 떠나는 것과 그 편지 자체가 일치 한다는데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데살로니가 후서 역시 바울이 고린도에 있을 때, 그거서도 그가 전서를 기록하고 여러 달이 되기 전이며 전서의 시기를 감안할 때 주후51-53년 사이로 본다.
3) 목적
데살로니가 후서의 저작 동기는 2:2-3에서 추론할 수 있다. 일단의 그리스도교적 예언자들이 나타나 주의 강림이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위해 영적인 계시나 사도 바울의 말이나 편지를 근거로 제시했다. 그 결과로 교회 안에 큰 불안과 동요가 야기하였다. 또 3:6-15는 교회 안의 또 다른 심각한 문제를 거론하는데, 즉 몇몇 교회 신자들이 “무절제하게 생활하는”, 즉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쓸데없는 일을 하는” 현상이다. (3:6, 11) 이 현상은 과도한 종말론적인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종말론적 열광을 잠재우고 이와 함께 임박한 재림 기대 때문에 절도 있는 생활을 방기한 사람들을 그들의 본업과 일상적인 삶 속으로 되돌려 놓고자 한다.
참고 자료
「신약개론」, 생명의 말씀사, 레온모리슨
「신약성서개론」, 컨콜디아사, 김득중
「최신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룩 존슨 지음, 채천석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