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6.11.18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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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 쿼터스의 특징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4) 유비쿼터스에 필요한 전제 기술
2. 유비쿼터스의 적용
3. 유비쿼터스 연구의 나라별 진행 상황
4. 유비쿼터스의 문제점
5. 향후전망 및 앞으로의 과제
6.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 한다’라는 뜻이다. 즉,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한다. 이 용어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더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란 사물이나 공기처럼 우리 주변 환경에 내재된 모든 사물 및 사람이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새로운 공간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목표는 모든 인공물에 컴퓨터 기능을 심고 이들이 유,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람 또는 기기들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하는 데에 있다.
2) 유비 쿼터스의 특징; 유비쿼터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Connected devices: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Invisible: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이동형 정보 장치를 넘어 눈에 보이지 않는 차세대 휴대기기를 사용한다. *Calm technology: 현재의 유선 인터넷과 웹 기술을 넘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용자상황(장소, 시간, 온도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하여 실감 형 정보를 제공한다. *Computing everywhere: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에서 사용가능 해야 한다.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제 3의 공간은 완전한 유비쿼터스 환경이 구현되어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들고 그것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로 교신하게 될 때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제 3공간은 실제적인 공간의 위치와 사용자 식별이 동시에 가능한 모바일 ipv6이라는 이동 공간 주소체계를 사용하는데 많은 사물 하나하나에까지 주소를 부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가지는 주소체계의 한계를 뛰어 넘게 된다. 이러한 3의 공간은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의 정보의 수, 발신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거나, 어떠한 단말기와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어도 연결이 가능하게 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엑세스 환경을 제공한다. 제 3의 공간에서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방송, 통신은 물론, 사회 전반에 큰 파장을 미칠 것이고,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서로 공명하고 공진화하는 힘의 위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4) 유비쿼터스에 필요한 전제 기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