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축제 마쯔리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11.1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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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사 시간에 냈던 레폿입니다.
일본의 전통축제인 마쯔리에 대해서 썼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마쯔리의 역사와 변천
2. 일본 3대 마쯔리
(1)도쿄 간다마쯔리(=산자마쯔리:三社祭)
(2)오사카 덴진마쯔리(=덴지사이:天神祭)
(3)교토 기온마쯔리(祇園祭り)
3.각 지방별 주요 마쯔리
아오모리 네부타 마쯔리
센다이 다나바타(七夕)마쯔리
도쿠시마 아와오도리
후쿠오카 하카타기온야마가사
히로시마 미야지마간겐사이(宮島管絃祭)
네부타 마쯔리(ねぶた祭)
요시다노히(吉田の火) 마쯔리
나마하게(なまはげ) 마쯔리
시텐노지(四天王寺) 왓소(ワッソ)마쯔리
결론
(1)일본인들이 갖는 마쯔리의 역할
-마쯔리의 상업적 기능
-마쯔리의 사회적 기능
(2)마쯔리와 일본의 민족성
본문내용
◎서론
웅장한 축제, 우아한 축제, 화려한 축제 등, 사계절의 변화에 맞춰 일본에는 다양한 축제가 전국 곳곳에서 펼쳐진다. 신도(神道)나 불교에서 유래하는 축제를 비롯하여, 여름의 불꽃놀이 축제, 민요춤, 겨울의 눈 축제 등 주민의 레크리에이션이나 목적에 따른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마쯔리가 열리지 않는 달이 없을 정도이다.
예로부터, 일본인은 자연이 지니는 신성한 힘을 믿고「신」으로 섬겨왔으며, 이러한 믿음이 신도의 기원이라고 전해진다. 신도에 뿌리를 둔 마쯔리는, 신을 찬양하며, 신과의 교류를 통해, 오곡풍성, 상업번창, 이웃이나 가족의 번영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다.
. 오늘날의 마쯔리는 이런 종교적인 성격을 벗어나, 일본의 지방자치의 가치확립과 친목도모, 관광상품의 개발 등에 좀더 비중이 두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쉽게 말하면 페스티발, 카니발의 성격으로 점점 변하고 있다고나 할까...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생긴 역사가 짧은 마쯔리의 경우 대부분 상업적인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이러한 마쯔리의 성격 변화와는 상관없이 여전히 일본인들은 그들만의 마쯔리에 열광하고 있으며, 독특한 일본만의 문화로서 예로부터 일본인의 민속과 전통을 충분히 살리고 있다는 점에서 전세계의 수많은 관광객들이 일본의 마쯔리를 보기 위해 매년 찾아들고 있다.
그런점에서 일본의 민족성과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그들의 전통문화중의 하나인 축제 마쯔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본론
1.마쯔리의 역사와 변천
마츠리는 우리말로 흔히 “제사”, 또는 “축제”라는 말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히라가나로 “まつり”, 카타카나로 “マツリ”로 표기하고 있으며, 한자를 사용하여 “祭”, “祭り”, お祭り” 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또한 로마자를 이용한 “matsuri”란 표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마츠리가 어떠한 성격의 마츠리이며, 어떠한 형태의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어렴풋이 나타내고 있다.
마츠리의 기원은 원래 신과 죽은자의 영혼을 기리는 목적으로 매년 행해지던 의식의 일종으로, 마츠리에 참가하는 이들은 신을 봉양함으로써 그 해의 풍작과 질병, 악천후로부터 보호를 받음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안녕을 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때문에 마츠리와 관련되어 쓰이는 용어는 제사(祭祀)·제례(祭禮)·제식(祭式)·제의(祭儀)·식전(式典)·의식(儀式)·의례(儀禮)와 제전(祭典)·축전(祝典)·축제(祝祭)·향연(饗宴)등으로 다기 다양하게 분파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