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학점 받은 논문입니다.
참 고 문 헌
[1] 강기중, 「음악저작권 관련 주요 판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9
[2] 국순신, 「서태지 7집 온라인 음악 역사를 바꾼다」, 『아이뉴스24』, 2004-02-02
[3] 고정민, 민동원, 『모바일 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삼성경제연구소, 2003
[4] 김석기, 『디지털 음악시장의 새로운 메이저 출현은 가능한가?』, Hankyung.com, 2000
[5] 김영준, 김태윤, 「MP3 저작권 보호를 위한 AOD 시스템의 설계」, 『한국정보처리학회 지』, Vol.9, No.2, 2002
[6] 김형중, 『디지털 비즈니스의 인프라, 불법복제방지기술』, En@ble, 2000
[7] 문주영, 「Napster 판결로 살펴본 국내 MP3 파일교환 이용현황 및 시사점」, 『KISDI IT FOCUS』, Vol.2001, No.3, 2001
[8] 문화관광부, 「2004 문화산업백서」, 2004
[9] 문화관광부, 「음악산업백서 2005」, 2005. 9
[10] 방석호, 「디지털 음악저작물의 보호와 효율적 유통」,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11] 소프트진흥원, 「2004년도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2004
[12] 유선실, 「Napster, Bertelsmann과 제휴」, 『KISDI IT FOCUS』, Vol.2000, No.11, 2000
[13] 한국음악산업협회 통계자료, 2005
[14] KISDI, 「인터넷 이용 소비자 행태 분석 조사 결과 보고서」, 2000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음악시장 분석
1) 국내 음반시장 분석
2)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 분석
2. 디지털 음악과 MP3
1) MP3의 개념
2) MP3의 영향
3) 주요 이슈 분석
3. 해결 방안
1) 불법복제 방지 기술 개발
2) 오프라인 음반사들의 전략적 대응
3) 네티즌의 의식개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MP3 음악파일이 인터넷을 통해 온 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음악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MP3 음악파일은 용량도 적을뿐더러 음질도 CD에 못지않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문화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으나, 기존의 음악시장과 심각한 갈등을 유발하고 있어서 다른 어떤 문화 산업영역보다도 연구가 절실하다. 음악 산업계에서는 디지털 음악 콘텐츠의 불법복제, 기존의 유통망과의 충돌, 음반제작사의 영향력 감소 등의 이유로 음악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불안감과 우려를 표출하고 있다.
국내 음악시장 규모는 2001년 4,644억 원을 정점으로 계속 하락하여 2004년 3,352억 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하락세는 경기침체와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한 멀티콘텐츠로 대체되는 것이 원인이다. 또한 음악 산업의 내부 구조변화 과정에서 온라인 산업의 수익모델이 자리 잡지 못하여 음반시장 규모를 부분적으로만 대체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음악 산업의 규모는 하락세이고 산업 내부적으로도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지만, 2003년을 기점으로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의 규모는 음반시장 규모를 추월했고 그 격차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글에서는 MP3 파일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산업의 규모, 수익구조, 소비자들의 변화들을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내 음악시장 분석
1) 국내 음반시장 분석
국내 음반 산업의 매출규모는 2000년 4,104억 원 달성 이후 매년 24%씩 하락하여 2004년에는 1,338억 원을 기록하였다. 음반 산업의 매출부진은 1997년의 IMF 사건으로 인한 경기 침체와 2002년 월드컵 등의 악조건도 있었지만, LP 이후 10년간 우위를 지켜오던 CD가 질에 비해 비싼 값을 받고 있다는 의견이 그 원인의 시작이다. 이것은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점에 기인한다.
국내 음반 산업은 10~20대의 젊은 층을 겨냥한 발라드, 댄스 위주의 가요로 연령과 장르가 제한된 채 성장해왔다. 이는 음반 사업이 투자비가 많이 들고 수익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위험부담을 덜기 위해 다양한 장르와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음반출시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