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원에 나타난 전통사상-서석지
- 최초 등록일
- 2006.11.20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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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원에 나타난 전통사상을 조사한 것으로
서석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신선사상. 은일사상. 유교사상등 총 4장이다.
목차
한국정원에 나타나는 사상
1)은일사상
2)신선사상
3)음양오행설
4)풍수지리사상
5)유교사상
6)불교사상
영암 서석지
서석지에 나타난 한국정원의 사상
1)은일사상
2)신선사상
3)음양오행설
4)풍수지리사상
5)유교사상
6)불교사상
본문내용
1)은일사상: 자연이라는 모든 존재의 모태 속으로 돌아감으로써 인간의 우환이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자연에의 귀의를 의미한다.
예)유배생활 중에 이루어진 별서정원, 경북 영암의 경정 서적지원,
전남강진 다산초당원림
2)신선사상: 산악과 바다는 경관으로서의 사색과 감상의 대상에서 그치는 것뿐만이 아닌 인 간이 추구하는 환상적인 이상향을 그려주는 동양의 유토피아를 의미한다.
정원내의 점경물 혹은 정자의 명칭에 신선사상을 나타내는 명칭을 이용하거나, 정원 내 원지에 삼신산을 상징하는 중도를 설치.
예)경복궁 자경전의 담장과 굴뚝에 그려진 십장생, 윤이주의 운조루정원, 광한루 정원,
3)음양오행설: 동양적 우주관에 관한 이론이다. 음양설과 오행설은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사 상이었으나, 전국시대 말기 이후 융합되어 음양오행설이 되었다. 우주, 자연 의 생성, 변화에는 태극이 있으며 그 태극이 양의인 음과 양을 낳았고 그 양 의가 사상을 낳았고 그 사상이 팔괘를 낳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네모난 연못윤곽을 땅, 즉 음으로 보고, 연못속의 둥근 섬을 하늘 즉 양으로 상징하 게 함으로서 음양이 결합하여 만물이 생선한다는 음양오행설의 원리를 나타 내려 한 것이다.
예) 직선형태의 연못,
4)풍수지리사상: 신라 이후 우리민족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관념으로, 음양론과 오행설을 기 반으로 하여 주역의 체계를 주요한 논리구조로 삼고 있다. 음양오행과 유사 하지만 역의 팔과, 고려시대의 풍수도참설, 한국의 샤머니즘, 불교의 선근공
덕사상 까지도 혼합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풍수에서 중시하는 것은 하 늘과 땅에 흐르는 보이지 않는 기운으로 이를 기(氣)라 하고, 기는 다시 음 (陰)과 양(陽)의 두 기운으로 나뉜다. 이들이 서로 조화되는 곳을 찾아 집을 짓거나 묻힐 자리를 마련하여 그 두 기운을 몸에 받아 길(吉)한 것은 받아 들이고, 흉(凶)한 것은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풍수지리사상의 기본 원리 이다.
참고 자료
瑞石池園의 造營背景과 空間構成에 關한 硏究- 김동훈․ 김용기․ 김두규
한국의 정원, 선비가 거닐던 세계- 허균, 이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