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의 작가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11.21
- 최종 저작일
- 2004.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상수의 작가주의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홍상수 감독은 누구인가
2. 영화의 형식과 표현에서의 감독의 독창성과 일관성
3. 특별히 즐겨쓰는 기법이 있는가
4. 작품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스텝, 같은 연기자들과 작업하고 있는가
5. 마무리
본문내용
1. 홍상수 감독은 누구인가
작가주의를 분석하기에 앞서 ‘홍상수’라는 감독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는 향후 그의 영화 전반을 살펴보는데 있어서 감독의 삶이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각본·감독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A Woman is a Future of a Man|2004)
생활의 발견 (On the Occasion of Remembering the Turning Gate|Find a Life|2002)
오! 수정 (Virgin Stripped Bare by Her Bachelors|Oh! Soojung|오 수정|2000)
강원도의 힘 (The Power of Kangwon Province|1998)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A Day a Pig Fell into a Well|1996)
홍상수 감독의 경력과 일대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그는 대학시절 연극영화학과 에서 연출을 공부하던 중 미국으로 유학을 갔고 그 이후에는 대학 교수로서 강단 에도 섰다. 즉 홍상수 감독은 일련의 정규 교육과정을 거친 지식인 계층이며 이 것이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영화의 형식과 표현에서의 감독의 독창성과 일관성
1) 스토리(Story)
그는 1996년부터 2004년 현재까지 5편의 영화를 찍었는데 이 5편의 영화들은 어 딘지 모르게 닮아있다. 우선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은 3류 소설가인 효섭과 그와 불륜의 관계에 있는 유부녀 보경, 그녀의 소심한 남편 동우, 효섭을 짝사 랑하는 극장매표소 직원 민재, 이렇게 네 명의 인물들의 복잡한 관계를 그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