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공자 유가의 흥기
- 최초 등록일
- 2006.11.2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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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
목차
공자와 유가의 흥기
중국역사상 공자의 위치
전통적 제도와 신앙에 대한 공자의 태도
정명론
계술을통한 창자자로서의 공자
직, 인 , 충, 서
질문사항
본문내용
공자와 유가의 흥기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
공자시대에는 주 왕실이 쇠미하여 예약은 행해지지 않았고,『시(時)』,『서(書)』도 많이 흩어졌다. 그래서 공자는 삼대의 예를 추적했으며, 『서전(書傳)을 정리했다.
공자는 『시』,『서』, 예, 악으로 제자들을 가르쳤는데, 그 수가 3,000명에 달했고, 그중에서 72명은 육예에 통달했다. 그는 향당에서는 마치 말을 못하는 사람인 양 공손했고, 종묘나 조정에서는 분명한 말을 하되 어디까지나 삼갔다. 그는 말하기를 “세 명이 동행할 때에도 그중에는 나의 스승이 있으며, 덕은 닦인 것이 없고, 학문을 함께 강습하지 않으며 옳다고 알아 들은 일을 실천하지 못하며, 착하지 못한 일을 고치지 못하는 것, 이것이 나의 근심이다” 라고 했다. 그리고 그는 『사기』를 바탕으로 『춘추』를 지었는데, 이것은 노나라 은공부터 시작하여 애공 14년까지의 12공에 걸친다. 『춘추』는 노를 중심으로하여 주나라를 가깝게 여기며, 은나라의 문물을 고전삼아, 3대대의 예악의 근본정신를 운용했다.
공자는 애공 16년 4월 기축일에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1. 중국역사상 공자의 위치
공자는 비록 육예를 제작하지는 않았지만 일찍이 육예로서 제자들을 가르쳤다. 즉, 공자는 이 육예를 일반인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었다. 그의 강학목적은 “인재”양성에 있었다. 특히 국가를 위해서 일 할 인재를 양성했지, 어떤 한 학파의 학자를 양성하지 않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각종 서적을 읽게 했고, 각종 과목을 가르쳤다. 이로써 보건대 공자는 단지 한 “선생님”이었지만, 중국역사상 여전히 지극히 높은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필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1)공자는 중국 최초로 학술을 민중화했고, 교육을 직업삼았던 교수노유였고, 전국시대의 강학과 유세의 풍습을 열었으며, 중국에서 농부도, 공인도, 상인도, 관료도 아닌 선비라는 계급을 창립했거나 적어도 선양발전 시켰다.
(2) 공자의 행적은 그리스의 “소피스트”를 방불케 한다.
(3) 공자의 행적 및 중국역사상 영향은 소크라테스의 행적 및 서양역사상의 영향과 서로 비슷하다.
공자는 바로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교육을 실시한다”는 근본 입장에서, 학생들을 크게 불러모아 출신을 따지지 않고 학비를 바친 자라면 받아들여 일률적으로 각종 과목과 각종 진귀한 전적들을 읽게 했던 것인즉, 이는 실로 커다란 해방이었다. 공자는 또 끊임없이 임금들에게 유세하며 학생들을 데리고 여러나라를 돌 아다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