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쿠로스 학파와 쾌락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11.2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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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피쿠로스 학파들의 이론과 쾌락주의와 현재 시사하는 바를 기술했습니다.
목차
서론
<쾌락주의란?>(hedonism, 快樂主義)
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적 배경
에피쿠로스학파의 윤리 사상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행복의 종류
에피쿠로스와 불교에서의 사상적 비교
본문내용
헬레니즘 시대의 에피쿠로스학파는 최대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쾌락의 추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행복은 쾌락에 비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멸의 대상이 되었다. 그들의 생각이 천하다고 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에피쿠로스학파의 사상은 후에 공리주의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공리주의의 대표적 사상가인 밀은 에피쿠로스적 쾌락주의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비판하는 견해들을 논박했다. 그의 주장은 인간의 쾌락이 동물의 그것과는 비교도 안 된다는 것이다. 즉, 단순한 육체적, 물리적 쾌락이 아닌, 정신적인 훨씬 높은 차원의 쾌락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이 두 가지 쾌락을 경험했다면 그는 그 중에서도 더 질 높은 쾌락을 선택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실에서는 어떨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저급한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저급한 쾌락을 탐닉한다. 그들은 물질 만능주의에 사로잡혀 있고, 육체적 쾌락을 추구한다. 이러한 현상은 곧바로 사회 문제로 이어진다. 그들은 돈이나 권력에 얽매여 사리에만 집착한 나머지 극단적 이기주의에 빠져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이것은 공리주의와 질적 쾌락주의를 주장한 밀의 주장과는 상반되는 것이 아닌가?
★<쾌락주의란?>(hedonism, 快樂主義)
쾌락을 가장 가치 있는 인생의 목적이라 생각하고 모든 행동과 의무의 기준으로 보는 윤리학의 입장. 행복주의의 한 형태로 키레네학파, 특히 아리스티포스는 순간적 쾌락만이 선(善)이라 하고 가능한 한 많은 쾌락을 취하는 데 행복이 있다고 말하였다. 이에 반해 에피쿠로스는 그러한 감각적·순간적 쾌락을 부정하고, 지고선(至高善)인 쾌락은 지속적이고 정신적인 것이어야 한다면서 아타락시아를 역설하고 쾌락의 질적 구별을 인정하였다. 금욕적인 생활을 한 에피쿠로스에 대한 세상 사람들의 오해는 쾌락주의에 대한 편견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대의 이 두 학파는 쾌락주의의 두 전형이며 근대에 와서 벤담은 여기에 사회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그는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쾌락의 양적(量的) 차(差)에 바탕을 둔 쾌락 계산(快樂計算)을 제창하여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