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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교육사]한국에서의 현대 여성교육사 및 여성정책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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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1.23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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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여성 교육역사 및 여성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여성교육관의 시작기
1. 근대적 여성교육의 출현
1) 19세기말, 여성교육의 제도화
 이화학당(梨花學堂 1886)
 순성여학교(順成女學校 1899)
2) ‘애국적 현모양처주의’
3) 20세기초 ‘신여성(新女性)’

2. 해방 후 여성교육의 확대와 교육적 의의
1) 변화 양상
 1947년 말
 남녀고등교육 진학률
2) 교육부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
 1998 남녀평등교육의 정책적 추진 시작
 여성 할당제(女性割當制)

3. 한국의 여성정책사
1) 여성정책
2) 여성관련 법
표1(여성의 복지증진 일반법)
표2(일반남녀평등과 관련된 법)
표3(여성의 사회참여 및 복지증진관련법)
3) 여성정책사
 여성발전 준비기(1975-1986)의 시행계획
 통합기(1987-1991)
 정착기(1992-2000)

참고자료

본문내용

여성교육관의 시작기

한국은 서구사회보다 근 1세기를 뒤진 19세기 말엽에 개화가 시작되었고, 이때 비로소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교육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다. 즉 근대 이전의 사회에 있어 여성은 삼강오륜, 칠거지악, 삼종지도 등의 엄격한 유교 관에 묶여 아들과 남편에 종속되어 있었고 또한 주로 가사를 돌보고 아들을 낳아 받치는 일을 여성의 중요한 역할로 삼았기에 학문은 장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중류 이하의 가정의 여성은 대부분 문맹이었으며, 상류 또는 중류이상의 가정의 여성은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그러한 제한적 교육을 받았던 한국 여성 역시 이러한 수많은 제약에 대하여 운명론적 신념으로 받아들였을 뿐이었다. 그러나 개화사상이 사회 전반에 침투된 1890년대에 이르러 여성에 대한 부당한 대우를 비판하는 소리가 여론화되기 시작하여 여기에서부터 근대적 여성교육관이 성립되었다.

1. 근대적 여성교육의 출현

조선 중기 이후 실학이 대두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했고, 천주교와 동학 등의 사상이 보급되면서 여성들도 보다 근대적인 사고를 갖기 시작했다.
특히 동학사상에서는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인간의 존엄과 평등을 주장함으로써 당시까지 남녀 차별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여성 및 일반 대중 사이에 남녀평등 의식을 싹틔웠고, 교육계에 터전을 잡고 여성 운동의 실마리를 제공한 개신교는 이화학당을 비롯한 기독교계 여학교를 중심으로 근대적인 여성 교육을 펼쳤다. 또한 독립신문은 종래 가부장제하에서의 여성관을 과감히 탈피하도록 적극적인 계몽 활동을 벌였다(초기 여성문제 제기는 박영효, 서재필 등 남성 개화파 인사들이 독립신문에서 여성지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비롯됨).
근대 여성 교육을 위한 움직임은 여성들 자체 내에서도 일어났으며 순성여학교를 설립하는 등 구국 운동과 여성 운동의 이중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렇듯 여성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여 사립학교를 세워 직접 운영한 여러 여성단체들과 지도자들은 구국 운동에의 평등한 참여를 부르짖는 민족의식을 뚜렷하게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일반 여성의 계몽을 위해 1906년 조직된 여자교육회는 이후 여성단체들이 전국적으로 조직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어 조직된 진명부인회 역시 여성의 교육을 위해 여학교를 설립했다.

참고 자료

권영자(1996). 「한국여성정책의 특성」, 한국행정논집, 대구경부행정학회.
민무숙(2002). 「한국교육정책에서의 젠더 문제의 위치와 과제」, 교육사회학연구 제12권 제2호, pp.81~97.
한국여성연구소(2005). 『새 여성학강의』, 도서출판 동녘.
한국여성개발원 (1985).「 여성발전기본계획」.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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