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영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1.24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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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폭력 영화 실태에 대한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 속 폭력의 변모 양상
2.폭력영화의 흥행성공과 의미
3. 영화 속에서의 폭력의 양상
4. 왜 폭력영화인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폭력은 영화가 가장 애착을 갖는 소재 중 하나일 것이다. 일 대 일의 주먹싸움 에서부터 최첨단 신무기를 동원한 액션, 그리고 제도적인 억압과 인간내면의 공포를 표현하기까지, 이 폭력이라는 요소는 그 시각적이고 스펙터클한 특성덕분에 영화에서 즐겨 활용되곤 한다.
육체와 육체가 부딪힐 때 튀어 오르는 스파크, 과격한 몸동작이 그려 보이는 동선, 에너지의 집중과 정서적인 고양감 등 그러한 이미지들을 때로는 클로즈업으로, 때로는 특수효과를 사용한 과장된 표현으로 바로 눈앞에 외화 시킬 수 있는 영화는 바야흐로 관객의 시각적인 쾌감을 극대화시키기에 매우 적당한 장르인 것이다. 영화가 폭력을 담아내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인간의 육체가 갖는 에너지라는 것을 비로소 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닌가 싶다.
관객들은 그 폭력으로 물들여진 화면 속에 길들여져서 더 이상 아무리 참혹한 장면을 보아도 크게 동요하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화면 속의 폭력들은 점점 강도를 더해가고 사실적으로 묘사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무비판적으로 폭력 영화를 접하다보면 우리는 폭력이라는 것을 우리 일상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될지도 모를 것이다.
Ⅱ. 본 론
1. 영화 속 폭력의 변모 양상
① 첫 번째 시기의 폭력 영화 - ‘폭력이 시련으로 나타나는 시기’
이 시기 영화 속 폭력의 이미지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에 상응하여 나타난다.
처음에 그 특수한 역사적인 상황은 전쟁터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러한 전쟁터를 소재로 드러난 화면 속 폭력의 모습은 시대를 지나면서 마치 전쟁터를 연상시키는 소재로 변해간다. 즉, 고전적으로 갈등이 상대자들 중의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장르 영화들로 폭력이 이동해간 것이다.
그것이 전쟁 영화든 누아르 혹은 서부물이든, 폭력은 개인 혹은 집단들에 맞서는 유형의 이야기를 강조하고, 폭력의 순간들은 죽음에 이르는 다소 비극적인 형태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화면 속에서 폭력은 시련으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김성곤, 『김성곤의 영화기행』, 효형출판, 2002.
올리비에 몽젱 , 『이미지의 폭력』, 현대신서, 1999
이성욱, 『20세기 문화이미지』, 문화과학사, 2004.
장세진, 『한국영화 째려보기』, 신아출판사, 2004.
그 외 인터넷 자료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