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경교의 성쇠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11.25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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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나라 시대에 중국에 들어와서 융성했던 기독교인 경교에 대한 고찰입니다. 서울대 동양사학과 전공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경교의 정체성
3. 경교의 전래와 중흥
4. 경교의 쇠퇴
5. 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동아시아에 기독교가 들어온 것이 근대 이후의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 기독교는 그보다 자그마치 천 년 가량 앞선 7세기에 경교라는 이름으로 중국에 전래되었다. 경교의 존재는 중국 내에서도 오랫동안 잊혀져 있었다. 그러다가 명 말인 17세기 초반에 ‘대진경교유행중국비’라는 돌비석이 출토되고 해독되면서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어서 20세기에는 ‘서청미시소경’ 등 경교 관련 문헌들이 다수 발견되면서 역사적으로 더욱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경교의 존재는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알려진 것으로, 그만큼 사람들의 인식 속에 미미한 것이었다.
그러나 대진경교유행중국비에 따르면 경교는 당 태종의 호의를 얻어서 중국 내에 사원을 짓고 포교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고종, 현종, 숙종, 대종, 덕종 등의 황제들의 후원을 얻어서 상당한 번영을 누렸다고 한다. 고대 중국에서 기독교가 세를 떨쳤던 적이 있다는 사실은 두 가지 면에서 상당히 놀랍다. 첫째로 동아시아와는 문명적 배경이 전혀 다른 기독교가 고대 중국에 들어와서 특별한 마찰이 없이 융화될 수 있었다는 점, 둘째로 7세기에 황실의 지원까지 얻을 정도로 탄탄한 기반을 확보했던 기독교가 근대에는 그 존재조차 망각될 정도로 자취도 없이 사라져 버렸다는 점이다.
이 보고서의 목표는 동방기독교의 한 갈래인 경교가 전래하여 쇠퇴할 때까지의 행로를 역사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위의 두 가지 면에 주목하여, 경교가 무엇 때문에 중국에서 짧은 기간이나마 상당한 번영을 누릴 수 있었는지, 또한 어떠한 이유로 그처럼 순식간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2. 경교의 정체성
먼저, 경교의 정체성에 대해 확실히..(후략)
참고 자료
논문
이경규, ‘경교동전에 관한 일고’
황정욱, ‘서청미시소경에 나타난 신학 사상 연구’
단행본
김호동, “동방 기독교와 동서 문명”, 까치글방, 2002.
정수일, “문명교류사 연구”, 사계절,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