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쌍화점에대한 남녀상열지사, 제의요 논쟁
목차
1. 들어가며
2. 고려속요
3. <쌍화점> 작품 분석
4. <쌍화점> 연구사
5. 발표조의 견해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쌍화점』은『악장가사』·『악학편고 』·『대악후보』에서 노랫말이 전해지고 있으며, 급암의 소악부와『고려사』악지에는 삼장이라는 제목아래『쌍화점』과 같은 내용의 가사가 한문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조선조『시용향악보』에는『쌍화점』을 한시로 개작한 것으로 보이는「쌍화곡」이 실려 있다. 여기에서 나타나는「쌍화점」이 고려속요로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그 내용과 형식, 작자에 관해서 살펴본 후,『쌍화점』을 구조적으로 분석해보고, 논란이 되는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이와 더불어「쌍화점」은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작품이므로 기존에 연구된「쌍화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표조의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2. 고려속요(高麗俗謠)
<쌍화점>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살펴보아야 한다. 고려속요는 ‘속된 노래’ 라고 바라볼 때, <쌍화점>을 비롯한 고려속요들을 ‘남녀상열지사’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본 발표조는 고려속요를 조사하면서 기존의 연구와 더불어 이와 대립되는 고려속요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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