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 베니스의상인
- 최초 등록일
- 2006.11.26
- 최종 저작일
- 2006.04
- 1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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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썼던 리포트.
앞에 나가서 발표했는데 아주 교수님께서 칭찬해주시고 만족하셨던 기억이 남.
절대 후회하지 않음.
목차
베니스의 상인 일반적 줄거리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살펴본 제시카와 포샤
`베니스의 상인`에서 다뤄지는 동성애
본문내용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사회는 법률이나 종교와 같은 절대적 기준이나, 사랑이나 애정과 같은 인간적 가치가 지배하는 곳이 아니다. 오히려 그곳은 돈이나 편견이 지배하는 곳이다. 따라서 한이면서 고발자인 샤일록은 기독교 사회에 대한 시금석과 같은 극적 역할을 한다. 샤일록이 재판과정에서 언급한 베니스 사회의 노예문제는 인간을 물건이나 상품처럼 팔고 사는 비인간적인 상황에 대한 좋은 예이다. 또한 샤일록이 계약서에서 요구한 `살 한 파운드`와 같이 인간을 고기 취급하는 비유는 샤일록 개인의 생각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베니스 사회 전체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결국, 샤일록의 악행이 일차적으로 비난과 경멸의 대상이 된다 할지라도, 그것은 또한 관객들을 자신들의 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베니스의 상인」은 오늘날 희극으로서 그 해석상 적잖은 난점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샤일록이 내던지는 비극적 그림자는 너무 짙다. 이렇게 심각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면서 결말에 가서는 `해피 엔딩`으로 끝나고 있다. 무대도 런던시를 방불케하는 현실사회며 플롯, 구성 또한 매우 복잡하다. 궤짝고르기 플롯에서 세익스피어는 원소재(原素材)에서 암시되어 있는 종교적 의의는 빼어버리고 사회적, 철학적 색채를 부여했다. 즉 르네상스 영국에 유행한 진실한 사랑 대 육감적사랑의 이야기다. 반지 교환 플롯은 사랑과 우정에 어느 쪽이 더 크냐하는 당시 르네상스인들의 즐겨 생각한 테마를 다루고 있다. 이 극에는 종교적인 면이 아주 강조되어 있어서 작품 전체가 유태교대 기독교의 싸움같이 돼있다. 샤일록이 복수를 실현하지 못하고 힘없이 발길을 돌릴 때 우리는 깊은 동정심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 극은, 샤일록을 주인공으로 본다면 기독교인들이 비기독교인들에 대해 자행하고 있는 독선적인 처사, 종교적인 편협심, 인신공격 등을 고발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