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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문학]장주네의 하녀들에서 보여 지는 환멸과 동정이 공존하는 무형의 감옥

*원*
최초 등록일
2006.11.29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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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졸업할 때 쓴 논문입니다.
파일에 목차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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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 리 말

1. 공연되는 공간의 부조리
1) 공간의 분위기
2) 공간의 역할

2. 첫 번째 놀이
1) 공연과 놀이의 시작의 혼란
2) 제의(祭儀)적 성격의 놀이

3. 두 번째 놀이
1) 첫 번째 놀이의 실행
2) 첫 번째 놀이의 실패와 두 번째 놀이의 실행

4. 부조리함을 강화시켜주는 물건들, 그리고 역할
1) 경계를 만드는 물건들
2) 경계를 벗어나려는 몸부림 : 마담 살해 계획

5. 하녀들의 놀이의 의미

맺 음 말

본문내용

머 리 말

전통적으로 연극은 보여주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공연은 그 사실성을 더해가면서 관객들에게 더욱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관심을 영상매체에서 얻게 되었다. 그로 인해 연극보다는 영상매체가 가장 유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영상매체가 우리를 매혹시키는 것은 강렬한 환각성 때문이다. 그런데 그 환각성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사실성’의 극대화를 통해 창출되고 있다. 임준서, 『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살림, 2004, p. 4
즉, 연극이 기계장치를 통해 무대를 더욱 사실적으로 보여주려고 했던 것과 같은 길을 영상매체도 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성을 보여주는 데에서 영상 매체에게 패권을 빼앗긴 연극은 방향을 상실하고 표류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최근 『하녀들』, 『고도를 기다리며』, 『서쪽부두』 등의 연극을 보면서 모멸감과 동시에 묘한 매력을 느꼈다. 세 편의 연극에서 관객은 어디에도 있을 수 없을 정도로 괴이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마력 같은 매력에 빨려 들어 부조리극에 대한 의문을 던지게 되었다. 특히, 장 주네의 『하녀들』을 보면서 몇몇 순간에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연극을 다 보고 나온 후에도 수없이 되뇌어 졌다. 그리고 문득 이러한 부조리극의 매력은 영상매체에 목적을 잃은 연극이 지향할 수 있는 방향이라는 생각도 했기 때문에 『하녀들』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알았던 부조리함은 사회적 부조리가 전부였다. 그러나 부조리극은 단순하게 사회의 부조리함을 보여주는 데에 집중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러한 부조리함을 극복할 대안은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부조리하다는 것을 끊임없이 되뇌고 있다.
예를 들어 이오네스코의 『대머리 여가수』에서는 ‘언어의 혼란 위의책, p.29
’을 통해서 단순하게 언어의 부조리함만을 보여준다. 게다가 극의 마지막에 극의 처음으로 다시 돌아오는 순환 구조를 통해서 이러한 부조리의 끝은 찾을 수 없는 것이 된다. 결국에는 관객은 알아들을 수조차 없는 대사들이 난무한다. 이해는 둘째 치더라도 그냥 듣고 있기만도 바쁜 언어의 홍수를 보여주면서 부조리성을 극대화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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