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유구원론에 대한 견해
- 최초 등록일
- 2006.11.3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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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수업에 조사했던 만유 구원론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A0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보편구원, 제한구원에 대한 문제제기
2. 몰트만의 만유구원론에 대한 이해
3. 복음주의, 개혁신학의 입장의 비판
4. 제한주의에 대한 보편주의의 영향과, 이에 대한 견해
본문내용
1. 보편구원, 제한구원에 대한 문제제기
Universalism, 보편구원이란 말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들을 원래 의도한 관계로 회복시키고 구원하실 것이라는 신학사상을 말하며, 만인구원, 만유구원 혹은 보편주의라고 일컫는다. 이 이론은 초대 교회의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오리겐과 같은 신학자들에게서부터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사랑의 완전성을 강조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사랑의 최후의 표현일 수가 없다고 믿었다. 현대에 이르러 칼 바르트(KarlBarth)는 최후에 가서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는 다는 만인구원론을 주장하였고, 이어서 몰트만은 모든 인간뿐만 아니라 창조된 모든 것들 즉 만유의 구원을 주장하였다.
얼핏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고, 인류, 우주에 대한 희망적 입장으로 인정될 수 있는 만유구원론은 그러나 현대 기독교에게 심각한 고민을 안겨주고 있다. 그것은 기독교 전통에서 정통으로 제한구원의 신학과 대치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역이 집단으로 온 인류, 우주에게 효력이 있지 않고, 구원받는 개인들을 향한 것이라고 하는 제한구원론은 만유구원에 비교할 때, 편협하고 제한적이고, 독선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현대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 널리 퍼지고 그 사상적 지배력을 확장해 가면서 보편구원론과 함께 종교다원주의가 세를 떨쳐가기까지 한다. 여기서는 몰트만의 만유구원에 대한 성경적, 신학적 설명들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복음주의신학 특히 개혁신학의 입장에서 만유구원론을 어떻게 비판하고, 또 제한구원론을 지지하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몰트만신학(알기쉽게간추린)』, 이형기, 대한기독교서회
『만유 구원론을 위한 신학적 지평』, 김명룡, 장신논단 16집(2000)
『몰트만의 보편 화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영한, 조직신학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