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대교-중국적 마르크스주의의 창도자
- 최초 등록일
- 2006.12.02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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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어중국학과 졸업논문으로 제가 쓴 것이고, 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제출은 못 한 것입니다.
제출기일을 넘기는 바람에 다른 논문을 또 쓰게 된 것이죠. 암튼 굴곡이 짙은 논문이에요.
관심있는 분야라 재미나게 썼고, 분량은 목차 1장과 연표와 참고문헌해서 20장 꽉 채웠구요.
이대교와 진독수, 신문화운동~ 5.4운동 ~ 중국공산당 창당과 국공합작까지의 내용이에요.
목차 참고 하시구, 각주처리에 참고문헌 따로구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대교의 시간 순 사상과 활동
ⅰ. 출생 ~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 이전
ⅱ. 신문화운동과 그 시기 활동
ⅲ. 5.4운동과 그 시기 활동
Ⅲ. 마르크스주의 수용 과정
ⅰ.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전파
ⅱ. 이대교의 마르크스주의 수용과정
ⅲ. 이대교와 중국식 마르크스주의
Ⅳ. 이대교와 진독수
Ⅴ. 나오며
Ⅵ. 이대교 연표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대교(李大釗: 1889~1927)는 38년 동안의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현대 중국 형성기(1910~20년대)에 사상과 정치면에서 가장 뛰어난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당시 중국 사회는 신해혁명의 실패, 원세개(袁世凱)의 탈권적 전제통치, 군웅할거의 군벌시대를 거치면서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면이 극심한 혼란과 피폐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 그러한 암울한 상황 속에서 중국사회에는 새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사상의 모색과 정치세력의 태동이 동시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이대교는 이러한 때 독창적인 사상과 과감한 실천으로 여러 번의 중요한 역사적 국면에서 정치와 사상을 주도한 인물이었다.
이대교는 문화․사상 면에서 신문화운동 기간(1915~1921)에 ≪갑인(甲寅)≫, ≪신청년(新靑年)≫, ≪매주평론(每週評論)≫ 등 당시의 대표적 문화․사상 잡지를 통해 진독수(陳獨秀), 호적(胡適), 노신(魯迅), 전현동(錢玄同) 등과 더불어 옛 중국의 전통 타파와 서구의 근대 민주사상 전파에 앞장섰다. 그러면서도 그는 남달리 민족주의에 바탕을 둔 중국 사상과 서양 근대 사상을 융합한 독특한 사상을 제시하였으며, 제1차 세계대전 뒤 중국 최초로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소개하였다. 정치적 실천면에서도 그는 5.4운동의 전개, 중국공산당의 창건, 초기 노동운동의 조직과 확대, 그리고 국공합작(國共合作)등 여러 과정에서 모두 중심구실을 하였다.
ⅲ. 5.4운동과 그 시기 활동
1919년 북경에서 5·4운동이 폭발하였다. 이것은 모택동이 신민주주의론에서 주장하는 중국이 구 민주주의혁명에서 신 민주주의혁명으로 이전되는 위대한 대결절점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동맹국이 패배를 선포함으로써 끝났다. 영국과 미국·프랑스·일본 등 전승국은 1919년 1월 파리에서 베르사유 강화회의를 개최하였고, 중국은 전승국의 자격으로 회의에 출석하였다. 중국정부의 대표는 제국주의의 중국에서의 특권을 폐지하고, 중·일 간의 <21개조>를 취소하며, 독일이 산동에서 취한 권익을 회수하는 등의 요구를 회의에 제출하였다.
참고 자료
각주및 참고문헌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