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12.0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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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관련 레포트로 근대에 들어와서 유행하게된 신고전주의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다.
신고전주의는 주로 바로크풍의 음악을 모방하고 지향한다.
목차
신고전주의에 대하여
1.개관
2.신고전주의의 개념
3.신고전주의의 배경
4.신고전주의의 특징
(1)과거의 전통적인 음악형식 및 음악양식의 의도적 사용
(2)악기편성의 축소화 및 비정규편성
(3)새로운 조성의 인식 : 신조성
본문내용
서양음악사
신고전주의에 관하여
1. 개관
20년대 초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나타난 예술사조로서 받아들여지는 신고전주의라는 개념은 17, 18세기 음악의 양식적 특색을 20세기 음악 양식 속으로 편입시키려는 경향으로 설명된다. 이러한 신고전주의적 경향은 후기 낭만주의의 억제되지 않은 감정주의나 과장된 제스쳐에 대한 반동이며, 나아가 표현 미학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이해되어져야만 한다. 신고전주의의 표현미학에 대한 반작용이란, 표제음악을 포기하고 객관적인 음악을 추구하는 경향인 동시에 표현주의의 거부, 다시 말해 표현주의 음악 어법인 무조음악에 대한 반동인 것이다. 그러나 신고전주의의 목표는 모든 표현성의 제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표현을 조정하고 세련되게 하는 것을 그 중심에 두고 있다. 프랑스 언어영역에서 출발을 보인 신고전주의 개념은 모호함과 암시성으로 대변되는 인상주의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포함하는 것으로도 확대된다.
신고전주의에서 ‘고전’이 가지는 의미를 단지 하이든(Joseph H묘우, 1732-1809), 모차르트(Wolfgan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으로 대표되는 빈 고전주의에만 국한하였을 때는 그 이해가 불충분하다. 엄격한 객관적 태도를 중요시하는 신고전주의는 특히 바로크 혹은 그 이전의 대위법적 구조 및 다양한 음악 형식과 어법(마드리갈, 리체르카레, 콘체르토 그롯소, 토카타, 파사칼리아, 오스티나토, 폴리리듬 등)의 부활을 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작곡가들이 ‘바흐로 돌아가자’라는 움직임에서 나타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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