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의 의미와 그 사상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12.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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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선설의 의미와 그 사상에 대한 고찰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두 가지 인성론과 성선설
2. 성선설에 대한 공자의 사상
3. 성선설에 대한 맹자의 사상
4. 결론 - 정리 및 의의
본문내용
1. 두 가지 인성론과 성선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며, 그 가운데 타인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다. 사람은 태어나자마자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그 구성원들과 접하게 되며, 점차 그 관계는 학교와 직장의 동료 집단을 거쳐 한 나라의 국민으로까지 확대된다. 인간은 그러한 타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관계를 설정해 나가게 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혹은 악한가 하는 것은 결국 그러한 관계성의 측면에서 기인하는 논쟁이다. 만약 인간이 관계를 맺지 않고 홀로 살아간다면, 인간의 본성에 대한 논의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관계를 통해 발현되는데, 인간이 선하거나 또는 악하다 한들 그것이 발현되는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선악의 가치판단의 대상조차 되지 못할 것이다. 인간이 타인 및 사회와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살아갈 때 비로소 그 가운데서 생기는 여러 현상들이 때로는 선한 것으로, 때로는 악한 것으로 평가받게 된다. 이때 타인과 사회에 선을 행하는 모습을 인간의 본성의 발현으로 여긴다면 그것은 성선설이 될 것이고, 반대로 인간이 악을 행하는 모습을 인간 본성의 발현으로 여긴다면 그것은 성악설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성선설의 의미와 그 사상을 알아보기로 할 것인데, 이를 위해 성선설 자체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와 반대되는 입장인 성악설의 내용도 개략적이나마 파악하여 둘을 대조하는 것이 성선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성선설, 성악설에 관한 여러 논문 및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