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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말선초 유불교체와 주자학의 정착

도비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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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03
최종 저작일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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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말선초의 사상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자학의 도입․정착에 따른 유불교체 현상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유불교체의 사상적 전환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와 유교의 근본적인 사고방식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힐 수 있어야 하며, 또한 불교와 병존 할 수 있었던 고려시대 육와 불교를 배척하는 조선시대 유교가 어떠한 점에서 서로 다른 것이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유불교체를 통해 조선사회에 정착한 주자학이 조선초기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떠한 사상적 특징을 보이는지도 아울러 밝혀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사회윤리라는 한정된 측면에서나마 이러한 문제를 밝혀 보고자 한다.

목차

1. 머 리 말

2. 불교의 사회윤리에 대한 유학자들의 견해

3. 불교윤리와 유교윤리의 공통점과 차이점
1) 불교와 유교의‘은(恩)’사상
2) 유교의 ‘의’사상

4. 유불교체와 선초의 주자학

5. 맺 음 말

본문내용

1. 머 리 말

여말선초의 사상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자학의 도입·정착에 따른 유불교체 현상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유불교체의 사상적 전환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와 유교의 근본적인 사고방식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힐 수 있어야 하며, 또한 불교와 병존 할 수 있었던 고려시대 육와 불교를 배척하는 조선시대 유교가 어떠한 점에서 서로 다른 것이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유불교체를 통해 조선사회에 정착한 주자학이 조선초기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떠한 사상적 특징을 보이는지도 아울러 밝혀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사회윤리라는 한정된 측면에서나마 이러한 문제를 밝혀 보고자 한다.
유교사회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도덕적인 시각에서 사회를 파악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교에서는 윤리도덕사상이 곧 사회사상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루게 되는데, 그 윤리도덕사상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충효사상이다. 이 글에서 충효사상을 중심으로 유불교체의 사회사상사적 의미를 파악해 보겠다.


2. 불교의 사회윤리에 대한 유학자들의 견해

고려말기에 주자학이 도입된 이후에는 유학자들이 이전과는 달리 불교에 대한 태도가 변하였다. 중국의 주자학이 불교와의 사상적 대결을 통해 확립된 것인 만큼 애초부터 주자학에는 그 이전의 유교에서는 볼 수 없는 강렬한 불교 배척정신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고려 말기 유학자들은 불교를 명확히 이단으로 간주하였는데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의 비인륜적 성격을 띤 종교라는 점이었다. 그러나 또 한편에서는 그와 다른 견해를 가진 이들도 있었다. 불교의 혁파를 주장하는 유학자들이 명확하게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공양왕조부터였다. 이 시기 여러 관료, 유생들은 ‘천불안유이도’라 하여 ‘삼강오상지도’로서의 유교와 ‘무부무군지교’로서의 불교는 양립할 수 없음을 명확히 하였다. 고려말기 유학자들은 대부분 불교를 이단으로 간주하였으나 그렇다고 모두 불교 혁파를 주장하지는 않았다. 삼국시대 이래로 우리나라의 불교는 세속적인 윤리도덕을 무조건 부정하지는 않았다. 군주와 부모의 중요성을 부정하기는커녕 오히려 유교 못지않게 충효를 강조하였던 것이다. 다만 그 충과 효의 이념과 실천방식이 유교와 다를 뿐이었다. 불교의 효의 가장 큰 특징은 세속적 효만으로는 완전한 효행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주장하며, 세속적 효에 대해서는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불교에서 강조하는 완전한 효행은《부모은중경》에서 보이듯이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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