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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친일파 청산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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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03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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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일파 청산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친일파는 누구인가?
2. 민족주의와 식민지 근대성
3. 조선인이 바라본 세계사
4. 근대의 초극
III.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45년 8월 15일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그 날은 우리 역사가 식민지 시대의 아픈 기억들과 단절하고 창조적이고 자주적인 세상이 출발하는 새로운 날이었는가? 아니면 식민지의 유산이 고스란히 대한민국에 이어지는 연속적인 날의 하루에 불과한 것인가? 해방은 분명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왔다. 긍정적으로만 보이던 그 변화로 인해 36년간의 치욕적인 식민 지배를 벗어나 이제야 비로소 우리 민족의 자주적인 역사를 우리 손으로 가져 올 수 있다는 희망이 많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 생겨났다. 일본 제국주의의 패망과 우리의 해방은 과거로부터의 단절로 보였다. 그렇지만 그것은 단절이 아니었다. 역사는 칼로 무를 자르듯이 나눌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일본 제국주의가 떠난 자리에는 미군정이 들어왔고 남, 북한에서 단독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리고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났으며 우리는 아직도 분단된 조국에서 살고 있다.
게다가 해방 공간에서, 더욱이 남한에서는 식민지 시대의 관료들과 친일적 인사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그대로 유지해 갔다. 근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역사는 일본 제국주의와 따로 떼어놓고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식민지 시대의 유산들, 그리고 그 속에서 반민족 행위를 한 자들은 비록 많은 시간이 지났다 하더라도 반드시 역사의 이름으로 심판하고 단죄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우리의 밝은 미래와 내일의 역사는 없다. 하지만 여기에는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대체 ‘친일파는 누구이며 어떤 행위가 친일 행위였는가?’, ‘그 판단의 기준은 무엇으로 할 것이며 죄의 경중과 처벌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기준, 혹은 납득할 만한 규정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그것은 자칫 근대와 현대를 단절시켜 식민공간의 모습을 잘못 보게 할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해방 후의 우리 사회를 지배한 이데올로기는 반공과 민족주의이다. 친일파 청산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때 반공의 주장은 친일파의 기득권 유지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었다. 윤건차는 친일은 친미, 반공과 겹칠 뿐만 아니라 거의 동의어의 의미를 가진다고 하였다. 윤건차 ‘지식인의 친일의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식민지의 일상, 지배와 균열 (2006, 문화 과학사)
반공의 이데올로기가 친일파 청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면 민족주의가 친일파 청산의 유력한 도구로 떠오른다. 그리고 지금의 과거 청산 논의를 보면 그 대부분이 민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민족주의는 정말 친일파를 청산하고 우리가 식민지의 치욕적인 역사의 반복이 아닌 21세기에 어울리는 새로우며 긍정적인 역사를 창조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것인지의 문제부터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전제에 대한 의문을 먼저 가져보는 것이 학문과 사상의 첫걸음이 아닐까? 이런 문제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친일파 논의, 과거 청산 논의도 별 다른 의미를 가지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강해수 ‘근대 조선의 세계사 경험과 역사 철학자들’ (2006)
-강해수 ‘최남선의 만몽인식과 제국의 욕망’
-김병곤 ‘그람시의 이데올로기론’
-박치우 ‘동아협동체론의 일성찰’ (1941, 조광)
-서인식 ‘현대의 과제(2), 전형기의 문화의 제상’ (1939, 학예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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