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로지기 틸의 통해본 자연주의 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6.12.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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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어독문학과 졸업논문으로 철로지기 틸이라는 소설을 통해 자연주의 문학의 특징을 규정지어보려고 한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선로지기 틸의 작품 분석
-인물 특성분석
1) Thiel
- Minne와 Lene
-Tobias
3. 소설속의 양극성
-처음과 끝
-Thiel 과 두 부인
4. Thiel의 공간 분석
-자아공간
-사회공간
-자연 공간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자연주의란 감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현실과 사물로서의 Natur(자연)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가능한 한 직접적으로 객관적이며 완전하게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양식이다. 1880년부터 약1900년까지를 대략 자연주의의 시기로 보고 있는데 이 20년 동안 전 유럽에 걸쳐 일어났던 자연주의 문학운동은 주관적인 문체나 정신적 요인을 배제한 언어를 통해 자연적 현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였다.
독일의 자연주의 문학 사조를 말할 때, 아르노 홀츠(Arno holz), 요하네스 쉴라프(Johanes Schlaf), 그리고 이들과 더불어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을 제외하고는 말할 수는 없다. 특히나 그는 독일 자연주의의 중심적인 위치에 서있다. 그는 스스로가 Novellistische Studie(단편 소설적 연구)라는 부제를 단 <선로지기 틸(Bahnwärter Thie)l>을 비롯해서 자연주의 드라마들인 <평화제(Das Fridensfest)>, <외로운 사람들 (Einsame Menschen)>, <길쌈쟁이 (Die Weber)>, <해리의 모피 (Der Bilberpelz)>, <로제 베른트 (Rose Bernd)>등은 독일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그를 평가할 때 프리츠 마르티니(Fritz Martini)는 ‘독일 자연주의를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이들의 대표 작가인 하우프트만과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길이 그 첩경이다. 그는 독일 자연주의를 주도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켜 스스로 세계적 작가가 되었고, 후에 다가오는 신낭만주의 이르러서도 그것을 극복하고 마침내는 다시 그 중심인물이 된 때문이다.’ 라 하여 독일 자연주의 문학 사조에서 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 주었다.
참고 자료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Bahnwärter Thiel
-이관우, 하우프트만의 『철로지기 틸』에 나타난 양극성, 한국독일언어문학회, 2004
-노영돈, 게르하우프트만과 독일자연주의, 中央大學校人文科學硏究所, 2003
-노영돈, 근대적자연관과 독일자연주의, 中央大學校人文科學硏究所, 2003
-노영돈, 한국에서의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문학수용(2), 한국뷔히너학회, 2003
-프리츠 마르티니, 독일문화사(하), 을유문화사, 1989
-하인츠 스톨테,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1994
-곽인상, 하우프트만의 『 선로지기 틸 』 의 공간구조, 한국독일어문학회, 2004
-네이버 백과사전.
-철로지기 틸을 통해보 자연주의 문학, 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