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속의 남성
- 최초 등록일
- 2006.12.04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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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성학 과제로 제출했던 리포트 입니다.
서적과 논문을 참조하여 열심히 작성한 결과 A+을 받았던 자료입니다.
기본적 내용에 충실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부장제의 구조
2). 학교교육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①명시적 교육과정
②잠재적 교육과정
3). 가부장제 담론과 성정체성 형성에 대해 문학 교육적 고찰.
① 한국적 ‘아버지’의 가치에 대한 옹호
② 현모양처와 선택
③ 가치의 갈등과 모색-개인주의적 가치와 가족중심주의적 가치
④ 가치 선택과 성정체성 형성
4). 가부장제 속에서의 남성의 부담감
① 생계부양자로서의 부담
② 성공에 대한 부담
③ 남성다움이 주는 부담감
5). 가부장제 속에서 나타나는 남성의 폭력성
6). 현대 일상생활의 변화와 가부장의 지위
① 가정공간에서 가장을 위한 공간의 부재.
② 정보화와 가부장의 지위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1). 가부장제의 구조
이러한 가부장제를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살펴보자.
가부장제는 여러 구조- 가부장적 생산 양식, 유급 노동에서의 가부장적 관계들, 국가에서의 가부장적 관계들, 남성폭력, 성성에서의 가부장적 관계들, 문화제도 안에서의 가부장적 관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들은 그 속성들이 관습들로 발현된다.
가구 내의 가부장적 생산 관계를 통해 여성의 가사노동은 남편이나 동거 남자에 의해 전유된다. 여성은 특히 임금 노동에 종사하지 않을 때에는 자신의 노동에 대한 교환으로 생계를 부양받는다. 주부는 생산 계급이며, 반면 남편은 착취계급이다. 그러나 가구 내의 이러한 성별관계는 지난 몇 십년간에 걸쳐 의미심장하게 변화하였다. 점점 많은 수의 여성이 남편을 바꾸고, 남편 없이도 아이를 갖고, 남편이 아닌 고용주를 위해 일을 한다.
경제적 수준에서의 가부장적 구조는 유급 노동 내에서의 가부장적 관계이다. 임금 노동 내에서의 가부장적 봉쇄 형태들의 복합체는 여성을 더 나은 형태의 노동으로부터 배제시키며, 덜 숙련되었다고 여겨지는 더 나쁜 일자리로 여성들을 격리시킨다. 이 역시 현대사회에 있어 변화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그 안에서 남성에 종속되어 있다.
국가는 자본주의적이고 인종주의적인 것과 마차낙지로 가부장적이다. 국가는 투쟁의 장이며, 단일한 실체가 아니긴 하지만 정책과 행동에서 가부장적 이해 쪽으로 체계적으로 편향되어 있다. 여성이 공적 영역에 들어가는 것을 촉진하는 많은 변화가 있긴 하지만, 공적 영역에서의 여성 지위를 개선시키는 변화는 그렇게 많지 않다.
남성폭력은 언뜻 보기에는 개인주의적이고, 가지각색의 형태이긴 하지만 또 하나의 구조를 이룬다. 폭력은 여성이 남성에게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행동이며, 대부분의 여성의 행동에 일정한 효과를 지닌다. 여성에 대한 남성 폭력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막기 위해 국가가 개입하기를 거절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용서되고 정당화된다.
성성에서 가부장적 관계는 강제적 이성애와 이중 성규범, 두 가지 핵심적 형태이다.
가부장적 문화제도들은 종교-교육, 그리고 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활동 무대에서 가부장적인 시각에 맞는 여성에 대한 표상을 창조하는 일련의 제도들로 구성되어 있다.
2). 학교교육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이러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형성하는 데에는 사회화를 수행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이 큰 몫을 담당했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학교교육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연관 지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하의 제도교육은 자본제적 생산양식하의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대두한 부르주아 계급의 공교육에 대한 계급적 이해관계와 부합되어 출발하였다. 새로운 생산관계의 출현은 그와 같은 생산의 사회적 관계에 조응하는 교육제도를 요구할 수밖에 없었고, 그 내용상의 본질은 ‘숙련된 노동력의 배양’과 자본의 상품구매자로서의 의식구조가 잘 내면화된 소비자(소비의 주역은 주로 여성)이다. 여기에서 남성은 ‘바깥’활동을 통해서 재화를 획득하고 여성은 주로 ‘안’에서 그 재화를 소비하는 어쩌면 아주 자연스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