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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의 교육에서의 활용

*미*
최초 등록일
2006.12.04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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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작품의 교육에서의 활용을 도덕성 함양을 중심으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야기의 교육적 정당성
1.1 서사적 이야기의 대중성
1.2 위대한 전통의 교훈
1.3 미덕을 위한 변론
1.4 교화의 기능
1.5 실험실 교재로서의 서사

2. 문학의 도덕 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
2.1 도덕적 신념과 가치의 획득
2.2 감정이입과 동정
2.3 도덕철학으로서의 문학

3. 서사적 사고에 의한 도덕발달론
3.1 호프만의 감정이입과 도덕발달
3.2 길리건과 한의 배려와 대인간 접근
3.3 호건과 스토브의 도덕성과 인성
3.4 콜스의 인격과 도덕성
3.5 브루너의 서사적 사고

4. 소설로 배우는 도덕 : 카뮈의 [이방인] 읽기
4.1 카뮈의 [이방인]
4.2 도덕 및 가치 문제들
4.2.1 개괄적 물음들 : 독해 안내
4.2.2 토의, 논문, 시험을 위한 질문
4.2.3. 뫼르소 : 영웅, 희생자 혹은 사회위험인물
4.2.4. 뫼르소의 현재에의 매몰
4.2.5. 뫼르소의 의식에로 진화
4.2.6. 뫼르소의 무관심의 원인들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좋은 문학 작품들은 우리 마음속에 동요를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좋은 문학 작품들은 생생하면서도 대리적인 것이다. 즉, 좋은 문학 작품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어떤 실제적인 고통이 없는 가운데 다른 사람들의 경험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 자신과 이야기 속의 주인공들에게 닥친 딜레마, 긴장, 혼돈, 그리고 단호한 결의들과 상호 작용을 하게된다. ‘친절’이라는 덕목에 대해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친절은 우선적으로 반성적 혹은 습관적인 특질을 지니고 있는 다정함과 도움의 제스처들을 생각나게 한다. 좋은 매너는 이러한 제스처들 가운데 하나임이 틀림없다. 이러한 습관들은 여러 가지 방식 속에서 사회의 윤활유로서 기능하게 된다. 우리 모두가 타인들에 대한 최소한의 고려를 보여 주게 될 때, 우리들의 삶이 얼마나 쉬워지고 나아질 것인지를 학생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고, 또 학생들이 그런 행동을 하도록 강화시켜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친절은 또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의도적이고 사심 없는 관대한 행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착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 슈바이처 전기문, 오 헨리(O. Henry)의 「마기의 선물」등은 모두 보다 복잡한 이타주의의 요소들을 잘 조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야기들은 친절이 긍정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부정적인 요소들도 가질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자랑스럽지 않은 죽음」이라는 이야기 속에서, 군터(John Gunther)는 죽어가는 그의 아들의 동정심이 하나의 잘못이라고 할 정도로 너무 극단적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디킨스(Charles Dickens)의 「황량한 집」에 묘사된 만족할 줄 모르는 박애는 친절이 어떻게 생색내는 것이 되고, 학습된 무력함으로 끝나게 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진델(Paul Zindel)의 ‘Pigman`을 통해 학생들은 친절한 사람이 피해자가 되는 친절에 대한 학대를 보게 된다. 훌륭한 교사의 지도에 따라서 이러한 이야기들을 완전히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은 루소가 염려했었던 “향기가 없는 가운데 쉽게 부패되는”것을 피할 수 있게 된다. 하나의 경험이 교육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생들이 그러한 경험에 대하여 진지하게 숙고해야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문학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보다도 훨씬 이상의 것들을 실행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방식에서의 교사의 가르침은 학생들이 콜링우드(Collingwood)가 말한 ’이야기의 안과 밖‘을 이해하게 될 때까지는 그러한 생동을 하도록 만들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러 덕목들 속의 개별적인 미덕들이 주

참고 자료

추병완(2004). 『도덕 교육의 이해』. 서울 : 도서출판 백의
박장호(2003). 『윤리의 응용과 교육』부산 : 경성대학교출판부
Albert Camus, The Stranger, trans. Stuart Gilberr(New York : The Viking Press, 1954)
Coner Eruise O`Brien, Alber Camus of Europe and Africa (New Youk : The Viking Press,1979)
* Kevin (1991) : “Literature and moral development" In Willian M.Kurtines, & Jacob L. Gevirtz(Ed). Handbook of Moral Bebavior & Development. Mahwah: Lawrence Drlbaum Associations, pp. 55-67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
* David Novitz, "Literature and Ethics."(1998)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
* Susan Resneck Parr,[L`ettanger], The Moral of the Story : Lierature, Values, and American Education (1982)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
* Paul C. Vitz, "The Use of Stories in Moral Development : New Psychological Reasons for an Old Education Method"(1990)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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