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12.0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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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화에 필요한 화구 조사 리포트 입니다
목차
◎화구에 대하여
◇ 화선지 ◇ 붓 ◇ 먹 ◇ 벼루
◇ 깔개 ◇ 문진 ◇ 물통 ◇ 접시
◇ 물감 ◇ 분무기
본문내용
그림 동양화 그리기에 필요한 준비물
◀ 화선지
한때는 비단이 더 널리 사용되었으나 종이로 바뀌게 된 것은 비전문화가들에 의하여 중국회화사가 주도된 데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어느덧 전통이 되고 말았다. 종이가 이렇게 동양화의 중요한 재료가 된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취급하기 편했고 값싸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종이가 흡수력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해 온 것도 먹과 같이 물에 잘 녹고 잘 스며드는 수용성 재료와의 관계 때문이다. 또한 수지를 제거한 제지법이 종이의 수명을 증가시키고 흡수력 있는 종이가 기록의 보존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었다.
흡수력이 좋은 종이는 자연히 화가에게 일회성을 요구한 결과가 되고 고치거나 깎거나 덮어 감추는 일은 화사에 사도가 되어버렸다. 따라서 그리는 기술의 고도한 숙련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모필과 같은 연필과는 뗄 수 없는 재료가 되고 말았다.
먹은 전통 한지인 화선지 위에서 가장 완벽한 예술의 경지를 펼칠 수 있다. 일반 수채화 물감이 아트지 위에서 가장 우수한 재질감을 나타내고 또 유화물감이 캔버스 위에서 그 특유의 투박함과 선명함이 표현되는 이치와 같다.
화선지는 그 어느 화지보다도 흡수성이 강한 반면, 먹의 미세한 입자들을 적당히 번지게 하며 화선지에 빽빽이 들어간 공기 구멍에 어둡고 밝은 농담을 고정시킨다. 그리고 다시는 변질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조용진, 배재영, 「열화당」p167~226
동양화 읽는 법, 조용진,「집문당」 p186~190
수목화 그리기, 심문선, 「미진사」P11~15